[마당극][마당극 의미와 성격][마당극 공연과정][민속극][탈식민성][과천한마당축제]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의 공연과정,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탈식민성,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마당극의 성과 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Ⅲ. 마당극의 공연과정

Ⅳ. 마당극과 민속극

Ⅴ. 마당극과 탈식민성

Ⅵ.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Ⅶ. 마당극의 성과와 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특히 동양 전통에 대한 새로운 조명은, 60년대와 다른 사회 문화적 자장권 속에서 제기되고 있기에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 흐름은 거시적으로 동구 사회주의의 몰락이라는 세계사적 전환과 그에 의해 야기된 이념에 대한 회의 및 서구 중심의 근대화 논의에 대한 회의와 연결되어 있다. 동구권과 소련의 몰락으로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승리는 분명해졌고, 전지구적 자본주의라는 세계체제는 시간과 공간을 빠른 속도로 동질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구와 인간의 완전한 서양화’라는 이 경향은, 서구 근대적 합리성의 승리를 증거하는가.




≪ … 중 략 … ≫




Ⅱ. 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은 전통극의 한 갈래인 탈춤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양적, 질적인 향상을 이루면서 새로운 민족 연극의 양식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마당극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중연극으로서, 우리 전통극의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마당극의 무대극의 대립개념으로서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무대극은 원시공동체사회가 고대 사회로 이행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연극이다.
참고문헌
김방옥 /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회, 1995
박인배·이영미 / 마당극론의 진전을 위하여,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 1987
이상일 / 축제와 마당극, 조선일보사, 1986
이영미 /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6
이영미 / 마당극·리얼리즘·민족극, 현대미학사, 1997
채희완 / 마당굿의 과제와전망, 창작과비평사,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천 한마당 축제 감상문
  • 공연들이 주행사장 한 곳에서 하는 게 아니라 여러 곳에서 하기 때문에 팜플렛을 적극적으로 앞에서 나누어줘야 했던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마지막으로 외국인에 대한 정보제공이 미흡했다고 본다. 본인은 ‘과천한마당행사’라는 것을 이번 수업을 통해 처음 알았지만, 생각보다 공연장엔 외국인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축제를 찾는 외국인들을 배려한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외국인들을 위해 제작된 영어 안내책자는 유료로 구입

  • 과천한마당축제 모니터링 축제 기원 과천한마당축제 소개 과천한마당축제 장점
  • 축제들이 많은 실정이다. 이런 와중에 벌써 개최된지 14년째가 되어버린 ‘과천한마당축제’는 공연의 순수성을 내세우고 있다. 2. ‘과천한마당축제’의 소개 및 개요 과천 한마당 공연의 테마는 한마디로 야외공연 예술이다. 올해 14년째 열리고 있는 이 축제는 공연의 순수성을 내세우고 있다. 축제 전체는 거리극, 마당극, 야외극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연극, 마임, 음악 공연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있다. 상업적인 측면은 거의 배제되어져 있다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축제 예산의 규모를 보면 2천 5백만원 이하의 축제가 165개(21.7%)로나타났으며, 다음으로 1억 -2억5천만원 158개(20.7%), 5천만원-1억원이145개(19.0%), 2억5천만원-5억원이 87개(11.4%)로 나타남.-대규모 축제(10억원 이상) 축제도 20개(2.6%)로 파악되었음.•참여인원주) 결측 9개∙ 축제 참여인원의 규모를 보면 10만명 미만의 축제가 전체 73.4%(547개)를 차지함.∙ 10-50만명이 19.6%(146개), 50-100만명 4.7%(35개), 100만명 이상 참여한 축제도 2.3%(17개)로 나타남.■ 특성과

  • [축제기획 분석과 평가] 2003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 축제경비 중 안동지역에 지출된 금액 (5) 2002년 경비 지출 총액 (단위 : 천원)(6) 행사개요□ 행사명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03□ 슬로건 : 솟구치는 힘 살아나는 흥 (캐릭터 : 백정)□ 기 간 : 2003년 9월 26일부터 - 10월 5일까지 □ 장 소 : 안동시 낙동강변 축제장, 하회마을, 축제장, 기타□ 내 용 : 공연(150여종), 전시(10여개), 경연(10여개), 참여마당. 특산물축제, 관광상품전 등 □ 참여국 : 독일, 일본, 몽골, 프랑스,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예상관

  • [사회] 민중문화론
  • 성격을 띤 것으로 파악하였다. (송도영, 1998)4. 민중문화의 성격 민중문화는 ‘오염된 상업문화와 허구적 지배문화에 대한 대항문화로서의 민중문화건설’을 목표로 했다. 민중문화운동은 의미는 문화적 전통의 자부심을 가지며 상업적․오락적 문화와 엘리트주의 문화 거부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민중문화는 1970년대 대학의 탈춤부흥운동에서 시작, 마당극 운동, 대동놀이로 이어졌으며 문화적 전통과 주체성(identity)을 회복하는 반 식민지주의적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