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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식민과 탈식민성

Ⅲ. 탈식민과 탈식민이론가

Ⅳ. 탈식민과 식민화

Ⅴ.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Ⅵ. 탈식민과 정치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는 정치적 환경의 특성상 해방이래 수입된 학문이 지금 우리가 학문이라고 보고 있는 것들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통과의 단절성이 문제가 되기도 전에 이런 수입학문들은 우리 학계를 장악하였으며, 무엇이든 다 모자라고 부족하던 시절, 학문의 목마름으로 많은 인재들이 유학을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아갔다. 하나 둘씩 귀국하기 시작한 연구자들은 외국의 학문, 주로 미국과 유럽의 발달된 학문체계를 들고 들어와 열악한 국내 학계를 주름잡기 시작한 60년대와 70년대 이후 아직도 우리학문이 없는 비정상적이고도 비주체인 학문을 계속해 오고 있다. 주체가 빠진 학문이라는 반성은 각 학계에서 조심스럽게 대두되게 되었으나,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던 학계의 인사들은 학문의 정통성을 내세우며 독창적인 사고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1980년대를 전후하여, 각 학계에서 학문의 주체성, 한국적인 학문의 수립, 우리 학문을 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행정학이나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는 이러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 … 중 략 … ≫




Ⅱ. 탈식민과 탈식민성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휩쓴 탈이념,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명하게 드러났다. 이는 70~80년대 대학가의 진보적 운동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던 마당극의 운명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반제, 반봉건을 외쳤던 재야 및 대학가의 민주 운동은 계급, 민족, 자주 등의 명제를 공고히 하면서 제3세계적 특수성과 신식민주의적 보편성을 이념으로 채택했다. 이때 민중, 민주 투쟁의 노선에서 도구적 이성으로 적극 활용되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마당극이다.
참고문헌
1. 권성진, 탈식민 정체성, 에세이퍼블리싱, 2011
2. 민족문학사연구소, 탈식민의 역학, 소명출판, 2006
3. 임선애, 탈식민과 그 이후 탈식민과 그 이후 : 『초당』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현대사상연구소, 2011
4. 조규형, 탈식민 논의와 미학의 목소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5. 황미은, 탈식민공간에 나타나는 문화적 정체성, 한국어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2010
6. 하정일, 탈식민의 미학, 소명출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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