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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Ⅱ. 1970년대의 소설
1.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 : 산업화에 따른 농촌의 궁핍화 현상과 농민의 고통스런 삶을 형상화함
1) 이문구의 「관촌수필」
2) 송기숙의 「자랏골의 비가(悲歌)」
2.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의 현실과 유랑 의식을 드러냄
1)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
2) 황석영의 「객지」
3) 윤흥길의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
4)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Ⅲ. 1970년대의 회화

Ⅳ. 1970년대의 모노크롬회화

Ⅴ. 1970년대의 마당극

Ⅵ. 1970년대의 민중가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동어 반복적인 성격, 물체성, 전체성, 강력한 단일성 등을 그 환원적 특성으로 한다. 환원적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기본 구조미술(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되어 준다. 이는 비재현적 예술을 지향하는 모더니즘 회화의 이상과 맞물려, 공통의 이상인 조형요소의 순수성을 추구한다. 순수성에 대한 집념은 형태의 순수성과 색채의 자율성을 뜻하며, 이러한 요소들을 순수하게 들어내려는 노력은 결국 추상의 방법으로 전제되어 왔다.
‘미니멀(Minimal)’이란 일루전(Illusion)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 마티에르의 풍부함과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1970년대의 소설

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소설은 산업화과정 속에 커다란 변동을 겪고 있는 사회현실에 대한 폭 넓은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다. 이 시기의 소설은 빈부의 격차, 계층의 갈등, 농촌의 궁핍화와 그 부산물인 환경의 파괴와 공해 문제, 유신체제 이후의 정치적 폭압 등과 같은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소설을 통해 사회계층의 모든 측면이 구체적인 현실로 부각되고, 인간관계의 불합리한 조건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소설적으로 형상화된다. 이 시기의 작가들이 산업과의 과정에서 초래된 문제점을 집요하게 추적하면서 인간적인 삶에 대한 욕구를 외면하지 않음으로써 소설은 단순한 문학적 양식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현실 전반을 포괄하는 생명력을 획득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희(1996), 1970년대 한국 모노크롬 회화에 대한 예술사회학적 접근, 홍익대 석사논문
김복영(1993), 한국미술 70년대의 정신성과 그 이후 : 모더니즘의 개화와 그 유산, 공간사
민족문학사연구소(2000),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문학사와비평연구회(1994),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
채희완(1982), 70년대의 문화운동: 민속극운동을 중심으로, 문화와 통치, 민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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