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강화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1 / 2019.09.2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교육심리학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로 제시된 두 주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과제에 필요한 정보만을 작성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이론적 특징과 기본개념 및 각 단계의 특징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록하였으며,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을 장점과 단점으로 분류하여 상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강화의 개념과 분류, 그리고 그 유용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을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상세하게 설명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교육심리학 과제에 맞추어 완벽하게 정리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 (A. Maslow)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이론적 특징
1) 매슬로우 이론의 인간관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
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5단계
1)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2)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4) 자아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5)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장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단점
Ⅲ.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의 개념
1) 강화란 무엇인가
2) 강화를 통한 학습의 과정
2. 강화의 종류
1) 계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과 그에 대한 실생활의 예
1) 고정 비율 강화계획과 그에 대한 실생활의 예
2) 변동 비율 강화계획과 그에 대한 실생활의 예
3) 고정 간격 강화계획과 그에 대한 실생활의 예
4) 변동 간격 강화계획과 그에 대한 실생활의 예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두 주제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와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도록 하겠다.
매슬로우(A. Maslow)의 행동발달에 대한 이론은 그의 성격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그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욕구의 감정이다. 매슬로우는 이러한 욕구가 인간의 모든 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았는데,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위계를 가지고 있는 욕구들이 상위의 단계로 이동한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그의 성격이론을 주장하였다. 이것이 바로 동기위계설 또는 욕구위계론이다. 매슬로우는 동기위계설에서 제시된 각 단계마다의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어 지는 정도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격이 결정되어 질 뿐 안이라 정신적인 병리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주장하였다. 매슬로우 이론의 중심은 인본주의이며, 그 핵심은 동기위계설로 볼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는 누구이며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우 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그가 제시한 동기위계설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강화는 행동주의이론의 핵심적인 용어로 인간의 모든 학습이나 행동의 변화를 강화를 통하여 변화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화는 그 성격이나 종류에 따라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그리고 고정 비율 강화계획과 변동 비율 강화계획, 고정 간격 강화계획, 그리고 변동 간격 강화계획으로 나뉜다. 본 글에서는 강화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과제로 제시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해서 살펴본 뒤 고정 비율 강화계획과 변동 비율 강화계획, 고정 간격 강화계획, 그리고 변동 간격 강화계획 각각을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 (A. Maslow)
- 참고문헌
-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 출판문화원, 1999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에이브러햄 매슬로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21세기북스 2009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최옥채, 박미은 외 2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김정래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Issue 2 2014 pp: 49-70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방통대..과제물.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