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C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참고문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6). 이소은 이순형, 방송대출판문화원. - 기타 관련 저서 및 논문 |
- 하고 싶은 말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입니다.
-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중간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에서 제시하는 목록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전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 작성시 많은 참고자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들어가기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진보주의
2) 피아제의 구성주의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4) 브론펜 브래너의 생태학적이론
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특징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유아, 교사, 부모의 협력을 통한 교육과정
3) 기록을 통한 교육과정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
2)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약점
Ⅲ. 결 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들어가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중간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기존의 몬테소리 프로그램 등과는 다르게 특별하게 정해져 있는 교구나 교재가 없다. 정해져 있는 방향이 있는 것도 아니며 단지 아동이 사고하는 방향에 따라서 교사는 그때마다 적절한 교구를 선택하여 전략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매우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 교육이 설정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글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가 된 듀이, 피아제, 비고츠키 등의 이론을 살펴보면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적 시스템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와 함께 교육과정의 특징을 자세하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또한 이와 함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의 유아교육 사회에 주는 교육적 가치와 시사점은 무엇이며 현장에서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진보주의
성인 및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교육의 중심을 아동으로 전환하고자 일어난 교육사상이 바로 진보주의이다.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이미 18세기 유럽의 루소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미국에서는 듀이(John Dewey)가 중심이 되어 큰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는 권위적인 교사와 교과중심의 주입식 교육방식, 그리고 암기위주의 수동적인 학습에 반대한다.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아동의 흥미와 요구사항, 경험을 존중한다.
- 참고문헌
-
이소은, 이순형 『영유아프로그렘개발과평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서영숙, 서지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학지사 2002.01.10.
홍순옥, 임영심 외 1명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이야기』 창지사 2013.08.31.
김창숙 <한국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 : 페다고지스타로서의 유치원 원장 역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안영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1997] [국내석사]
이경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활용과 효과에 대한 연구-결정기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2011] [국내석사]
용경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국내석사]
최예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프로젝트 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202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