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5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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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2. 기본방향

*편제 및 운영

3. 주요내용

초등학교 교육의 특징

운영 지침 계획

◆중학교 교육과정◆

1)교육목적

2)교육목표

3) 편 제

4)시간 배당 기준

5) 운영지침

◆고등학교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편제

3) 단위 배당

4)운영지침

(1) 지도

(3) 평가

(4) 기타


4.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본문내용
◆중학교 교육과정◆

(1989년 3월 1일 신입생부터 시행. 다만, 국사는 1989년 3월 1일부터 시행)
­ 4차 교육과정에 비해 중학교 과정은 크게 변화 하지 않았다.
­ 실업․가정 교과에서 ‘기술․가정’ 이란 새 과목이 생겼다. 그러나 학생들의 이수 과목수가 증가한 것은 아니다. 4차에서 ‘기술’은 남학생, ‘가정’은 여학생으로 한정했었는데. 5차에서는 이 두 과목의 통합 과목으로 기술․가정이란 과목을 설정하고, 학교의 선택에 따라 남․녀
구별 없이 가르칠 수 있게 한 과목이다
­ 실업․가정의 교과에서 ‘선택’, ‘필수’ 라는 용어가 사라졌다.
­ 실업․가정 교과의 선택에 해당되는 과목에서 3학년의 경우 1시간 줄었다.
­ 수학 교과에서 3학년의 경우 1시간 증가했다.(3~4시간→4~5)
­ 과학 교과에서도 3학년의 경우 1시간이 증가했다.(〃)
­ 음악, 미술교과에서도 1~2 시간에서 2~3 시간으로 증가되었다. 이는 과학기술 시대에 대비함과 비인간과 경향방지를 위한 배려이다.
­ 중학교 자유선택의 과목의 경우 주당 0~1시간에서 0~2시간으로 선택의 폭을 늘림과
동시에 여전히 0 단위를 유지하여 학교장의 재량권을 높였다

1)교육목적
중학교 교육은 국민 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교육목표

교육법에 규정된 중학교 교육목적과 이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을 토대로 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신체와 정신의 급속한 성장, 발달에 대응하여 성숙한 자아의식과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 하고, 강인한 체력과 의지를 가지게 한다.
② 건전한 집단생활의 체험을 통하여 도덕적 판단력을 기르고 국가 사회발전과 인류행복의 증진에 봉사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③ 언어, 수리 등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을 신장시키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④ 자연과 사회에 관한 기초원리를 이해시키고, 정보처리능력과 탐구능력을 길러, 합리적 이고 진취적으로 생활을 개척해 나갈 수 있게 한다.
⑤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 풍부한 정서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흥미와 관심의 폭을 넓혀 다양한 개성을 가지게 한다.
⑥ 생활에 유용한 기초적인 습득을 시키고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탐색 하게하여, 평생교육에 필요한 능력을 가지게 한다.

3) 편 제
교육과정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나누어 편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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