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의의,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추진경과와 계획,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운영조직,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문제점과 성과 및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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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의의
1.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유도
2. 교육여건 개선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 강조
3. 대학교육의 국제화 추진
4. 대학의 특성화 및 차별화 촉진

Ⅲ.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추진경과와 계획

Ⅳ.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운영조직
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 대학평가인정위원회
3. 대학평가기획위원회
4. 대학종합평가위원회
5. 재심위원회
6. 교육부
7. 대학

Ⅴ.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문제점

Ⅵ.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성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 대학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항시 지적되는 것 중의 하나는 대학은 많아도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이 하나도 없다는 비판이다. 사실 그 동안 우리의 대학들은 국내에서 서열 경쟁에 열중하였고, 외국의 저명한 일류대학과 비교하거나 경쟁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우리 나라 대학들의 질적 성장을 통하여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기준 설정을 국제적 수월성 추구에 강조를 두어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평가내용 구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평가기준을 ‘국제수준’과 ‘국내수준’으로 이원화하여 제시하고, 해당 대학이 기준을 선택하여 평가받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대학평가에서 모든 대학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여 점수를 내고 그 결과로 전체적인 우열을 가려 서열을 메기는 일은 의미가 없다. 국내에서 대학 서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특정 대학이 어떤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수월성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을 파악하고 또 그렇게 되도록 권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평가 항목의 영역별로 ‘국제수준’의 기준과 ‘국내수준’의 기준을 이원적으로 제시하여 평가를 받는 대학이 스스로 어떤 기준에 따라 ‘국제수준’을 선택하여 우수한 평가를 얻으면 그 영역의 가산점이 대폭 증가하여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배점 기준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각 대학은 규모에 있어서나 질적 수준에 있어서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 사회의 교육체제 속에서 각기 그 역할을 달리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국제적인 수월성을 추구하여 세계 수준의 특징적 장점을 갖는 대학도 필요하지만,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중견 인력을 양성해 내는 견실한 대학도 필요한 것이다. 대학평가에 있어서도 ‘국제수준’과 ‘국내수준’을 구분하여 평가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대학들은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는 기준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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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건(1996), 대학교육개혁의 과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편), 21세기 교육을 위한 사립학교 진흥법 제정을 위해
민재형·이대선(1997), 고객지향적 대학교육: 도전과 기회,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이성호(1999),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최선영(1989), 한국대학교육의 목적-대학의 목적진술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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