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유형, 영향, 실태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실시에 따른 교육과정편성, 운영 방안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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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문제론] 주5일 수업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과 유형
1. 학교 주5일제의 개념
2. 학교 주5일제의 유형
1) 유형Ⅰ [토요종합학습일]
2) 유형Ⅱ [자유등교일]
3) 유형Ⅲ [토요휴업일]
Ⅲ. 주5일제수업의 영향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역기능
Ⅳ. 주5일제수업의 운영 실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Ⅴ. 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1. 학교 주5일제 실시 대비 학교에서의 할 일
2. 교과수업 줄어 기초 학력이 저하 우려
3. 사교육비 증가로 빈부간 학력 격차 우려
4. 토요학습 계획서의 작성 및 과제로 심적 부담증가
5. 토요일 시수를 평일에 첨부 시 학습부담
6. 주5일수업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일탈적 행위에 대한 우려
7. 토요휴업일로 인한 학생 생활지도 고충
8. 학부모 도우미없이 토요일 종합학습이 어렵다
9. 청소년 대상 사회 교육시설
Ⅵ.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Ⅶ. 향후 주5일제수업 실시에 따른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방안
1. 교사의 전문성과 과제분할
1) 새로운 학력관과 「주 5일 수업제」
2) 학교에서 해방되는 교사
3) 부담이 가중되지 않는 학교
2. 수업 시수의 확보와 학교 행사의 정선
1) 수업 시수의 확보
2) 학교 행사의 정선
3) 재조정의 관점
3. 체험학습의 강화
1) 「완전 주 5일 수업제」를 예측한 정선과 개선
2) 목표의 명확화
3) 체험학습의 강화
4) 교육 수준의 의미
5) 여유 갖기
4. 「통합학습」으로의 연계
1) 수업 시수의 확보
2) 「통합학습」의 연계
5. 지역 교육청의 지원
1) 교육 과정 편성
2) 학교 교육 과정 편성의 대응
3) 지역 교육청의 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5일수업제는 지금까지 교육하면 학교라는 등식의 과도한 의존 관계의 본질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교육을 바르게 평가하고, 「가정사회 2일제」라는 관점에서 가정&학교&사회의 역할 분담을 상호 재확인하여 책임 있는 대응을 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가치관의 다양화, 고령화 등 다양한 면에서 크게 변화되고 있다.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은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 속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의 철학을 갖고, 개성이나 창조성을 발휘하면서 살아가야만 한다. 따라서 앞으로의 학교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갖고 사회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서 행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이나 능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는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같이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풍부한 자질이나 능력은 학교교육만으로는 육성되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새로운 학력관에 따라 교육을 추진함과 동시에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서 스스로의 생활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을 확대하고,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자연&인간&사회변화 등과 접할 수 있는 체험기회를 확대하도록 하는 가운데서 길러진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아이들은 자연&생활&놀이체험 등의 기회가 부족한 상태에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개선하여 아이들이 스스로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 폭넓은 체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체험적인 학습활동을 중시함과 동시에 아이들의 일상생활을 다시 살펴보고, 가정&지역사회 생활 시간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주5일수업제는 이러한 관점에서 도입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과 유형
1. 학교 주5일제의 개념
첫째, 시간 측면에서 학교 운영을 주6일이 아닌 주5일로 한다. 둘째, 이제까지 학습 활동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활동을 중심으로 하였으나 학교 활동 외 활동의 교육적인 의미에 주목한다. 따라서 일주일의 5일은 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2일은 학교 외 교육 역할자인 가족, 지역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주7일의 교육&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셋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은 물론 학교 외에서의 활동도 학생을 중심으로 생각
- 참고문헌
-
교육부(2002), 주5일수업제 연구학교 운영 개선 방향 탐색, 연구학교 운영 개선 워크숍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주5일수업」의 이해와 실제, 서울특별시교육청
원명초등학교(2002), 주5일제 수업 대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01), 학교 주5일제 운영 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교육정책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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