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정의,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기능,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개발방법,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개발을 위한 블록 제작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정의와 기능
1. 눈과 운동 협응
2. 형태 바탕 지각
3. 지각 지속성
4. 공간 내에서의 위치 지각
5. 시각적 변별
6. 시각적 기억

Ⅲ.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개발방법
1. 공간 시각화 학습을 위한 Mckim(1972)의 3단계 교수․학습 방법
2. 심상 기하학적 측면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하는 단계
2)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서서히 줄이고 심상에 의해 조작을 행하는 단계

Ⅳ. 공간지각능력(공간감각능력)의 개발을 위한 블록 제작법
1. 자료명
2. 제작목적
3. 자료의 구성
4. 제작방법
5. 문제점
6.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도형 교육의 목표는 기본적인 평면도형, 입체도형의 인지 및 이들의 성질, 특징의 이해, 기본적인 도형의 지도를 통한 공간 개념 이해의 심화, 도형이나 공간에 관하여 수학적으로 고찰․처리하는 능력의 함양에 있다. 도형과 공간 사고는 일상적으로 늘 접하는 경험의 일부분으로 떨어지려야 떨어질 수 없는 부분이며, 수학 교육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학생들은 활동하면서 공간에 대한 많은 직관적 개념을 형성하며, 주변 환경 속에서도 직관적 개념을 형성한다. 그리고 환경 속에 있는 사물들과 상호 작용을 한다. 공간 감각은 자기 주위의 상황과 그 물체에 대한 직감의 일부이다. 공간 감각을 기르기 위하여 학생들은 공간에서의 물체의 위치, 물체의 모양, 모양을 이루고 있는 물체의 개수 등에 초점을 둔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
이렇게 볼 때 초등 수학에서의 도형은 학생의 일상적인 경험과 조작에서 비롯되어 형성되는 공간 감각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간 감각이란 관찰자의 주변의 사물에 대한 직감의 일부분으로 수학적, 심리적 용어에 있어서는 공간 지각 또는 공간 시각화로 구분된다.
공간 지각은 사물의 크기, 거리, 위치, 방향을 식별하는 것으로 피아제에 의하면 취학 후 학교 교육을 받으며 유크리드 적 공간 지각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는 공간 개념 발달 단계로 보아 위상적 공간 지각(3~7세), 사영적 공간 지각(5,6세~10세) 이후에 행당하는 것으로 이 단계에 이르면 거리, 크기, 각도, 평형 등의 개념이 형성되게 되고 수평 수직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공간 지각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높다. 노치현 외(1985)는 쌓기나무 놀이가 어린이의 사고력, 상상력, 미적 감정뿐만 아니라 수학적 학습 개념인 형태, 크기, 길이, 높이, 넓이, 부피의 개념에 도
참고문헌
고문섭(1999) / 초등학생들의 공간개념, 석사학위 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류성림(2000) /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이성주(1991) / 도형조각 맞추기와 나무토막 쌓기가 공간지각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희숙 외(1997) /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2003) / 평면도형 및 공간감각 형성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Richard J. Gerrig·박권생 /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 짧지만 필요한 내용은 다 있네요.
  • amo***
    (2011.12.09 23:48:06)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교실제49.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0. 파이너의 재개념주의51.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측면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54. 맥그리거의 XY이론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56. 다문화교육57. 분산적 지도성58. 발전교육론59. 지위경쟁이론60. 인간자본론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62. 성취동기이론1. 강화계획유기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법적 근거가 되었는데, 미국의 각 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학습장애 정의의 모형이 되기도 하고 인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법 94-142가 제시한 학습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특정학습장애란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상에서 나타나는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이 장애는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철자 및 수학 계산능력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학습장애에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소뇌기능 장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능력의 개발에 의한 자신의 이미지 형성이다.④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확고한 경험을 통한 상상력과 경험을 발달시키는 것이다.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법 시행 규칙’ 제23조에서는 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내용을 건강생활과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① 건강생활에서는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하여 영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간의 구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사가 교실내에서 진행중인 활동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활동영역간의 방해를 최소화시켜야 하며, 공간은 교사와 아동에게 기능적이고 편안하며 안전해야 하며, 그리고 공간은 감각이나 운동기능의 장애를 지닌 아동의 독립성을 최대한 격려․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1) 일반적인 원칙 가) 열린 공간의 원칙열린 공간이란 벽이나 높은 가름대가 없는 큰 방을 의미하며, 아동과 아동

  • 미디어와 산업 레포트
  • 개발하는 팀과 사운드만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도 등장했다.) 미디어 디자인에서 감각을 자극시키는 이유는 매우 즉각적이고 강력하며, 미디어와의 경험을 친밀하게 가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기업들의 광고에서도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감성적인 요소를 부각시키는 사례도 많이 볼 수 있다.하지만 감성 디자인을 내세운 미디어들이 좋기만 한 것일까? 좀 더 쉽게 인간과 가장 친숙한 미디어 매체가 되어버린 핸드폰과 기업들의 홍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