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의 유형

Ⅱ. 교과중심 교육과정

1. 등장배경

2. 기본적 개념

3. 특징

4.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경험중심 교육과정

1. 등장배경

2. 기본적 개념

3. 특징

4.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Ⅳ.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대조표.
본문내용
2. 기본적 개념
*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
* 교과: 인류가 쌓아올린 문화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

3. 특징
(1)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 된다.
(2) 수업을 사전에 객관적으로 계획한 대로 진행할 수 있다.
(3) 교사중심의 교육과정이다.
(4) 교사의 자질 중 설명력이 크게 요구된다.
(5)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6) 일률적인 교재 중심으로 획일적으로 전개된다.

4. 장점과 단점
(1) 장점
① 학습을 조직, 새로운 지식이나 사실을 설명, 체계화하는데 논리적이며 효과적인 방법
②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발전.
③ 교육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몇 개의 주장과 일치
④ 측적된 인류문화유산을 가장 잘 활용
⑤ 장구한 전통에 뿌리를 박고 있으며 널리 받아들여짐
⑥ 그 구성이나 평가가 간단하고.쉬움

(2) 단점
① 학생들의 흥미, 필요, 능력 등의 심리적인 조직으로는 부적합
② 바람직한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학교의 활동을 제한
③ 교과목 그 자체로서는 바람직한 인지능력훈련이 될 수 없음
④ 학습을 세분화하고 단편화하여 관련성, 통일성 등이 결여
⑤ 지식의 기능적 활용에 토대를 두고 있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3. 교과중심 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원리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6)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방법7)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과정’을 신설하여 우리 고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3. 제 3차 교육과정1973년 2월 14일에 초등학교, 8월 30일에 중학교, 이듬해 12월 31일에 고등학교의 순서로 공포되었다. 3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학문중심 교육원리의 도입과 가치관 교육의 강화로 요약된다. 그에 따라 국어교육의 일반목표도 언어생활, 개인생활, 사고와 정서, 국어문화의 네 차원에서 ‘건실한 국민’으로 수렴되었다. 또한 국어교과의 영역을 말하기 ․ 듣기 ․ 읽기 ․ 쓰기

  • 중학교 1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
  • 경험을 강조함.ㅇ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함.ㅇ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둠.2. 성 격국어교육의 성격 규정은 국어교육의 본질과도 연관되며, 국어 교육의 목표, 내용(내용 체계, 학년별 내용), 방법, 평가와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사항이다. 그리고 관점에 따라 도구 교과적 성격, 민족 교육의 성격, 문화 교과적 성격 등 어느 한 면을 강조하게 되기도 한다. 그런데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의 본질 요건을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나아가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하였다. 학습량의 적정화와 국어교육의 내용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노력했으며, 특히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정하였다. 국민공통 교육 기간 동안 기본․심화 과정의 위계와 활동의 연관성을 각 영역별로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했다. 개정 사항의 기본 방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국어 교과의 성격 규정을 명료화함, (2)국어 교과

  • 교육학 식단관리 영역에서의 체육교과의 교육내용 중복성 비교 분석
  • 교과목들이 가진 학습의 결점들을 보완해 줄 뿐만 아니라, 이 모든 타교과목의 학습을 종합적으로 적용, 경험해 볼 수 있는 장이기도 한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관념적으로 치우치기 쉬운 과목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가정교과목의 비중 또한 높아져야할 필요성도 얼마든지 타당성을 가질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습자의 학습부담 경감 을 위해서 교과 간 내용 중복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었다. 또한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생활 중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