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인지 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형태주의의 전통

2.기억의 정보처리모델

3.기억의 구조

4.학습의 전이
본문내용
형태주의의 전통초기 인지이론 - 형태주의 이론의 개념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부분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의 상호관계의 맥락에서
전체를 지각하는 것

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


조직된 전체 , 게슈탈트(Gestalt: 형태)

인간이 모나리자의 그림을 볼 때 처음에는 한 쪽 팔, 다음에는 다른 팔, 코, 입 등의 순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 파악하여 나름대로의 인상을 형성.

지각의 장은 통합된 전체

형태주의의 전통Wolfgang Köhler - 통찰이론

통찰학습의 특징
문제해결이 갑자기 일어난다.
통찰에 의해서 획득한 해결을 바탕으로 하는 수행에는 거의 오차가 없고 원활하다.
통찰에 의해서 얻어진 문제해결은 상당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통찰에 의해서 터득한 원리는 쉽게 다른 상황에 적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인지구조의 변화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학자와 이론 : Kohler(통찰설), Lewin(장이론), Koffka(형태이조설), Tolman(기호형태설), Klahr와 Wallace(정보처리적 접근)인본주의 심리학특징 : 미래를 중요시하며, 인간의 현재 행동은 그가 지니고 있는 이상, 이념, 목적, 가치관 등이 결정해 준다.학자와 이론 : Allport(성격에 관한 특성이론), Maslow(욕구위계이론, 현상학적 성격이론), Rogers(인간중심적 상담이론)교육심리학적 연구방법연

  • [교육심리] 학습의 인지 심리학적 접근
  • 학습은 S-R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통찰을 통해 전체 관계를 파악⑤존재하는 것은 전체이며 부분은 구조 속에서 갖는 일정한 관계 -> 성질이 결정⑥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인지구조의 변화.2.초기 인지이론1)형태주의 이론의 개념형태심리학이라고 불리는 데. 이는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부분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의 상호관계의 맥락에서 전체를 지각하는 것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2)기본입장①학습자는 각 부분을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장면 3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회의를 하고 투표함으로 규율을 만들어가게 한다. 이것 또한 민주주의 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새로 오신 담임선생님은 아이들에게 행동주의적 기법을 통해 접근했다고 볼 수 있다.Ⅱ. 참고문헌 및 영상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2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민음사, 1999 (책)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92 (영화)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 육 의 심 리 학 적 기 초교육학개론I N D E X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 3절 학습자의 이해교육학개론지능창의력동기제 4절 학습이론행동주의적 접근인지적 접근03T h r e e학습자의 이해1. 지능2. 창의력3. 동기지능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2) 지능이론일반요인(G-factor)과 특수요인(S-factor) 두 요인으로 구성 되었다고 주장요인 분석이라는 통계적 절차로 지능은 한 가지의 특수한 능력이 아니고 일반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