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8장 학습의 인지 심리학적 접근(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형태주의 전통

1) 통찰학습

2) 생산적 사고

2.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 Atkinson 과 Shiffrin(1968)의 다중저장고 모델

- 인공지능 (컴퓨터가 지능적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것)
- TOTE-모델은 행위의 기본구조로 4단계의 순환적 조절을 나타내며,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에 기본단위를 제공


1) 감각저장고와 주의


2)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3. 기억의 구조 : 명제 망조직 모델

4. 개념형성과 문제해결

1) 개념의 형성

2) 문제해결

5. 지식의 획득과 메타인지

1) 학습에 대한 자기통제 : 메타인지

2) 학습전략

6. 학습의 전이

< 요 약 후 기 >
< 암기식 교육 해야하는가? >

본문내용

2)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 감각저장고에 들어간 자극이나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 정보가 소실되지 않고 지각되면, 이 정보는 단기기억으로 들어온다. 단기기억이란 몇 초 동안의 짧은 기억인데, 따라서 상당히 빠르게 망각이 진행된다. 단기기억의 정보는 적절한 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곧 소실되어 버리는 불안정한 것.
- 정보를 유의미한 것으로 묶어 조직화시키면(정보의 조직화), 파지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릴 수 있다. 단기기억에서 적절히 처리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통합된다. 장기기억의 저장용량은 무제한이기 때문에, 장기기억에 들어있는 정보(지식)는 결코 소실되지 않는다.



3. 기억의 구조 : 명제 망조직 모델
- 인간의 기억표상에 대한 최초의 모델은 Collins와 TLC모델
- Anderson과 Bower의 HAM은 보편적 인간 기억체계를 설계한 최초의 모델로서, 인간의 기억표상과 인출과정의 다양함을 묘사. Anderson은 HAM모델의 단점을 보완하여 ACT모델을 개발. 이 모델은 장기기억으로부터의 인출과정에서 인간의 기억은 추상적이며 의미에 따라 저장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인간의 기억구조 또는 지식의 표상에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명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인지 그 판단능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굳이 방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학습자의 행동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즉 교육 평가는 원하는 행동 혹은 행동성 경향이 얼마나 학생 속에 길러졌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심리학에서 보는 인간의 이해 방법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행동의 종류에 비추어 보면 교육이 얼만 큼 주입되었는지, 학습자가 얼만 큼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교육평가를 도표이러한 평가를 위해서는 검사라는 도구를 이용한 측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앞에서 보았듯이 인간의 인지적,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심리적 과정들의 대상이나 그 과정 자체라고 말한다. 이들은 또한, 개인의 성장이 왜곡되었을 때 나타나는 것이 정신적 장애라고 주장하는데, 개인성장의 장애는 개인의 자아방어가 심하기 때문에 현실과의 접촉이 불가능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환경이나 잘못된 학습, 혹은 지나친 스트레스 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간주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본주의 심리학적 치료에서는 개인이 방어보다는 실제 경험을 인지하고, 현실 그대로의 자기를 지각

  • [기독교아동교육] 설교에 대해서
  • 교육적이며, 기독교적이어야 한다.* 요술적인 것은 피하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그림은 적게 사용하고 설명을 많이 해야 한다.b. 시청각 자료를 구할 수 있는 방법* 기독교 서점- 융판자료, 희극자료, 부직포자료, 인형극자료, OHP자료, 책, 비디오자료 등.* 시장- 색깔부채, 장난감, 각종성경실물, 각종응용실물, 상품선정용 포스터나 그림 등.* 그림- 성화달력, 카드, 신문, 잡지 등.c.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자료* 강습회나 자료집이나 설교집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