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논문요약]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형제관계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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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첫째, 정상집단아동에 비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이 형제에 대 하여 더욱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집단의 아동은 정상집단아동에 비하여 형제에 대해서 자신을 화나게 하고 속상하게 하는 등과 같은 부정적 존재로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정상집단에 비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집단이 온정(warmth)/친밀성(intimacy)이 낮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집단이 정상집단에 비하여 형제에 대한 친밀감이나 애정, 친근한 행동 등을 적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경쟁(riverly)의 측정결과를 살펴보면, 정상집단 아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집단에 비하여 경쟁하려는 행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정상집단 아동이 경쟁을 갈등과 같은 문제행동보다는 더욱 건강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반면에 정상집단에 비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이 형제관계에 있어서 더욱 갈등(conflict)관계에 놓여 있으며 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병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증상들(부주의, 공격성, 산만함) 형제관계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형제관계에 있어서 갈등수준이 높게 나타난 것은 앞선 이론과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다섯째, 상대적 지위(relative status)/권력(power)을 살펴보면, 정상집단아동의 형제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집단에 비하여 형제를 더욱 살뜰히 챙겨 주고 보살펴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형제를 지배하고 지배를 당하는 것에는 정상집단이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집단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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