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와 분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필요성과 연구동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수업설계와 수업전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과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

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분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필요성

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연구동향

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수업설계
1. 학습 내용 제시 방법
2. 학습 활동 제공 방법
3. 학습 과제 부과 방법

Ⅶ.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수업전략
1. 활동 역(stations) 설치
2. 콤팩팅(compacting)
3. 궤도 연구Corbital studies)
4. 선택 보드(choice boards)
5. 수준별 과제 부과(tiered assignments)
6. 유연한 집단 구성(flexible grouping)
7. 다양한 방식의 질문/설명하기(varying questions & explanations)
8. 학습 계약(learning contracts)

Ⅷ.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과제

Ⅸ.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각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추어 공부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된 교수 형태의 일종이며, 전통적인 획일적 수업의 편제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거나 자기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함”을 목표로 하는 ‘개별화된 교육과정’ 또는 ‘다양화된 교육과정’의 구체적 교수․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한다는 평등의 원리보다는,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한다는 적합성의 원리에 좀더 비중을 두는 입장이다. 이러한 평등성과 적합성 중 어떤 것에 더 비중을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수준별 교육과정에 입각한 교육은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에 중심을 두고 학습 능력에 알맞은 학습내용과 양을 정하여 학습시킴으로써 학습 결손의 누적을 방지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학습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학습 자극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시하며, 개별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좀 더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습의 수월성을 지향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커다란 특징 중 하나는 학년별로 획일적인 교육과정의 제시에서 탈피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였다는 점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형태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한 학기말에 평가를 받아서 일정한 수준 이상이 되는 학생만 다음 상위 단계로 진급하도록 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둘째,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같은 학년 학생들의 진도를 똑같게 유지하되, 학생의 능력 또는 흥미에 따라 학습의 깊이와 폭을 달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셋째,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다양한 종류의 과목들을 개설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적성, 관심, 진로, 능력 수준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

일반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학생의 능력 또는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수준별 교육과정이 인성 및 창의성 함양에 도움을 주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지적능력 또는 학업 성취 수준에 근거하여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차별화 차원을 넘어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차별화 개념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강창혁(1989), 학력별 학급편성, 교육연구 8월호, 서울 : 교육연구사
2.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3. 교육개발원(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4.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초등교육과정연구회, 서울 : 선명인쇄사
5. 임재훈(2000),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미국의 경험과 논쟁, 우리교육
6. 전라남도 교육청(1997), 교과별 교수․학습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 개념,필요성, 수업설계 요소, 수업설계 기본방향, 수업설계 과정, 수업설계 웹기반학습적용사례, 수업설계 모형, 수업설계 문제점,해결방안
  • 수업설계의 개념, 수업설계의 필요성, 수업설계의 요소, 수업설계의 기본방향, 수업설계의 과정, 수업설계의 웹기반학습 적용 사례, 수업설계의 모형, 수업설계의 문제점, 수업설계 문제의 해결 방안 분석Ⅰ. 서론Ⅱ. 수업설계의 개념과 필요성1. 수업설계의 개념 2. 수업설계의 필요성Ⅲ. 수업설계의 요소Ⅳ. 수업설계의 기본방향Ⅴ. 수업설계의 과정Ⅵ. 수업설계의 웹기반학습 적용 사례1. 탐구과제 설계 2. 홈페이지 설계3. 홈페이지 제작 4. 수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즉 활동자체로 끝내는 것이아니라 결과를 반성하고 음미함으로써 개념이 획득된다. 그 방법은 의사소통, 일반화, 프로그램등이 있다. 5)동료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권장 6)오류에 대한 관대한 교육환경 7)자율성이 강조되는 수업활동 8)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으로 전개2. 수학교육의 목적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에 기초할 때,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 사실을 암기하거나 기계적인 계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올바른 영재판별만큼 제대로 된 영재교육과정의 마련은 효과적인 영재교육 실현을 위한 절대적인 필요 조건이다. 영재를 판별하고 나서도 그들을 위한 올바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영재교육은 그 위상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영재교육과정 모형은 영재들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론적, 실질적 근거를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지금까지 계발된 영재교육과정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과정⇒결정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육대학교 수업 실시학습 활동 결정※ 체육과 교재연구 개발과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2) Bruner : 지식에 구조가 있다는 뜻이며 각 교과의 내용을 의미.3)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수업 일수 확보와 관련한 문제2) 확보된 수업 시수 내에서의 파행 운영의 가능성3. 학습 부담 증대4.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5. 평가관과 학력관의 개선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선 방안1.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확대 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 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1. 기본 방침2. 평가의 관점 및 방법3. 평가의 유의점Ⅹ. 결론 및 시사점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