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학습][소집단학습][대집단학습][협동학습]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고찰과 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개별학습
1. 장점
2. 단점

Ⅲ. 소집단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Ⅳ. 대집단학습

Ⅴ. 협동학습

Ⅵ. 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준별 교육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모든 학생들의 개별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개별화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현재의 재정적, 제도적 조건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되, 개별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편으로 수준별 반 또는 분단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수준별 반 또는 분단 편성은 그 자체가 가치를 지니는 하나의 교육적 관례로서 존중되어야 하기보다는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는 곧 수준별 반/분단 편성은 학생들의 수준 차를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지, 수준별로 반이나 분단을 편성하는 것 그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님을 뜻한다.
가장 일반적인 수준에서 말하면, 학생간의 개인차가 매우 커서 한 학급에서 한 교사가 지도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될 때에는 수준별 반 편성이 바람직하지만, 학생간의 개인차가 그다지 크지 않을 때에는 수준별 분단 편성이 더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 기준도 그리 큰 의미를 지니지는 못한다. 왜냐 하면, 학생간의 개인차가 크다고 하더라도 수준별 반 편성 및 이동 수업으로 인한 부작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수준별 반 편성보다는 수준별 분단 편성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Ⅱ. 개별학습

개별 학습은 학습자 각자의 능력과 학습속도, 흥미, 정서, 태도 등을 고려하여 그에 적절하게 처치함으로서 수업 결손의 누적을 최소화하고, 개성을
참고문헌
가토 유키츠구(2002), 개별화 교육 입문, 양서원
김대현 외,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변영계․김영한(1996),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학지사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89), 학습 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농원문화사
이유훈·김형일(200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허승희(1998), 개별화수업
황윤환(2004), 개별화 수업의 본질에 관한 탐구, 초등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 과학적 태도, 기능 및 지식 평가 과학과정 평가
  • 학습활동을 개선시켜 준다.수행평가의 목적은 아동 개개인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데 있다.교사는 아동 개인의 학업 성취 결과를 분석하여 후속 학습을 계획하고 학습활동의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인 자료를 제공해준다.다양한 유형의 수행평가에 의해 아동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부모나 관리자, 관련 행정기관에 필요한 아동 관련 자료를 제공해준다.각 아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별 가족적 노력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고, 보육문제는 개별 가정의 특별한 사유(빈곤, 질병이나 취업)에 의해 생긴다고 인식하는 입장에서는 보육정책이 생활보호대상자, 모자복지법의 보호대상자를 포함한 저소득층 자녀를 최우선 대상으로 하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이처럼 보육대상을 선별적으로 한정짓는 보육행정은 일반국민들로 하여금 보육시설이 저소득층 아동만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처럼 인식하게 하는 결과를 초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학습 과정안가) 학년/ 학기 : 5학년 / 1학기나) 대상 : 인천효성서초등학교 5학년 1반 학생들 (남 19명, 여 19명)다) 교과 : 사회라) 단원 : 1. 우리나라 자연환경과 생활마) 차시 : 5/17 차시바) 학습주제 : 기후와 생활사) 학습목표 : 계절의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마인드 맵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아) 집단조직 : 대집단, 개별자) 학습자료 : (교) 실물화상기, ict 자료(학) 사인펜, 8절 도화지과정주요 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 유아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고찰
  • (2011), ‘프로젝트 접근법 수행을 위한 교사의 핵심역량’ 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차이 분석, 한국 영유아보육학회.하순련, 서현아(2016),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 유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16권 13호. 서영숙, 오현주, 이남정, 안소영, 김희정, 이종현, 오주연, 안지혜(2000), 프로젝트 중심 통합적 유아교육과정.홍순정, 김재춘(2016),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감 사 합 니 다 *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고찰해 보기로 한다.1)교수(Instruction)‘교수’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학습을 말한다. Drisoll(1994)는 비슷한 관점에서 ‘의도한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적인 학습 조건의 준비’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두가지 정의에서 ‘교수’는 학습자들이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안내하는 의도적인 경험의 준비라고 볼 수 있다. 능력은 단순한 지식 회상에서부터 특정 학문 분야 내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발견하는 인지 전략에 이르기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