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학습][소집단학습][대집단학습][협동학습]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고찰과 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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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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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개별학습
1. 장점
2. 단점
Ⅲ. 소집단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Ⅳ. 대집단학습
Ⅴ. 협동학습
Ⅵ. 개별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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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수준별 교육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모든 학생들의 개별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개별화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현재의 재정적, 제도적 조건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되, 개별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편으로 수준별 반 또는 분단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수준별 반 또는 분단 편성은 그 자체가 가치를 지니는 하나의 교육적 관례로서 존중되어야 하기보다는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는 곧 수준별 반/분단 편성은 학생들의 수준 차를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지, 수준별로 반이나 분단을 편성하는 것 그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님을 뜻한다.
가장 일반적인 수준에서 말하면, 학생간의 개인차가 매우 커서 한 학급에서 한 교사가 지도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될 때에는 수준별 반 편성이 바람직하지만, 학생간의 개인차가 그다지 크지 않을 때에는 수준별 분단 편성이 더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 기준도 그리 큰 의미를 지니지는 못한다. 왜냐 하면, 학생간의 개인차가 크다고 하더라도 수준별 반 편성 및 이동 수업으로 인한 부작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수준별 반 편성보다는 수준별 분단 편성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Ⅱ. 개별학습
개별 학습은 학습자 각자의 능력과 학습속도, 흥미, 정서, 태도 등을 고려하여 그에 적절하게 처치함으로서 수업 결손의 누적을 최소화하고, 개성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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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현 외,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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