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평가 -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 과학적 태도, 기능 및 지식 평가 과학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 목 차 -
Ⅰ.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하기
Ⅱ. 과학적 태도, 기능 및 지식 평가
Ⅲ. 과학과정 평가
Ⅳ. 과학적 사고 평가
Ⅴ. 과학교육의 평가 유형
Ⅵ. 과학교육 관련 활동 및 평가 예시
Ⅶ. 유아과학교육 평가 관련 논문 요약
Ⅷ. 관련 동영상
Ⅸ. 발표 저널
<제7장. 유아과학교육 평가>
Ⅰ.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하기
과학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들 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과학교육 기준 안에 과학교육 비전이 제시되어야 한다. 한편, 변화를 줄 때에는 전체 체계의 흐름을 따라야 한다.
교사가 교육의 중심이 된다는 것은 당연하지만, 개별적으로 노력하는 것보다 양질의 과학교수를 지지할 수 있는 동료와 협력하고 조직적인 정책 맥락 속에서 역할을 수행할 때 더 효율적이다. 아동 또한 자신의 학습을 위한 책임을 나누어야 하고 수용해야 한다.
과학교육의 기준은 다음의 다섯 가지 가정을 기초로 할 때 다양성이 부여될 수 있다.
① 기준에 대한 기술한 과학교육의 비전은 전체 체제 안에서 변화를 요구한다.
② 아동의 학습은 어떻게 배우느냐에 큰 영향을 받는다.
③ 교사의 행동은 교사 자신이 배운 내용, 즉 과학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④ 아동의 이해는 개별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과정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
⑤ 교사의 행동은 아동과의 관계와 아동의 이해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교수 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유아교육과정의 역사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4)유치원 원가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6)정리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8) 부모와의 연계9)평가4. 이화

  •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20점)Ⅰ. 서 론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적학습이론비교분석하고 어떤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일삼는사람이 되었는지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구체적으로 제시0K
  • 교육을 통하여 얼마든지 상습절도는 개선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자료- 권영례. (199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2.-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9.-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 [교과교육론] 유아과학교육
  • 과학적 개념에 위배되는 아이디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기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간단한 과학적 도구 및 기계에 관심 갖고 그 기능을 이해한다.▫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한다.▫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자연에 대한

  • [과학과][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교육)실험학습,인지갈등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 과학과(수업,교육)발생학습,토론학습,발견학습
  • 기준이 되기도 한다. 실험은 실험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문제에 대한 해답이나, 정보를 찾고, 이미 알려진 과학적 사실․개념․일반화 등을 확증하거나 예증하는 증거를 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실험 수업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세분된다. 그중 하나는 실험 수업의 유형에 따른 것이다. 이 분류에 의하면 실험은 학습한 지식의 확인에서부터 탐색, 귀납, 연역 등과 같이 활동 특성을 반영하기도 하고, 기능이나 과정 개발과 같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