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수업모형][집단탐구학습모형]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장점과 단점,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전개형태,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 과정,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 단계,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 실제,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적용상 유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체육과교육(수업) ICT활용학습,이해중심게임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경험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기능학습,게임중심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Ⅲ.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전개형태
Ⅳ.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과정
Ⅴ.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단계
1. 문제상황의 제시
2. 탐구문제의 확인
3. 탐구계획의 수립
4. 탐구활동의 전개
5. 탐구결과의 발표
6. 종합정리
7. 탐구에 대한 평가
Ⅵ.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실제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안
Ⅶ.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적용상 유의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탐구학습의 학습방법 기원은 멀리 Socrates의 대화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후 Rousseau의 아동 중심 교육사상에 까지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보다 현대에 접근해서는 Dewey의 ‘반성적 사고’에도 그 흐름이 이어졌다. Dewey는 탐구의 궁극적 목적을 진리에 도달하는 것으로 보았고 탐구가 비록 문제 해결의 과정이긴 해도 그 해답을 해결로써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다음 단계의 탐구과정의 수단이 된다고 보아 탐구의 연속성을 강조했다. Dewey의 탐구이론은 경험 또는 생활중심 교육에 크게 활용된 바 있다. 그 후 Bruner의 개념 획득 과정, 지식의 구조에 대한 논의가 등장했고 Bruner의 가설은 물론 Piaget의 인지 가설 역시 어떤 사실을 발견하기까지의 사고과정과 탐구기능을 중시하는 것, 지식의 형성과정에 학생들을 참여시켜야 할 일을 강조한 것 등이 탐구학습의 핵심을 이루게 했다고도 볼 수 있다.
Ⅱ. 집단탐구수업(학습)모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가) 이 학습 모형 적용시 개방적, 효율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집단 성취감을 갖게 된다.
(나) 학생들은 집단탐구를 통하여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 해석하는 능력, 결론을 유도하는 능력,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협의하고 탐구하는 자세와 구성원간에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라) 발표력이 신장되고 자신감을 길러 준다.
(마)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주장을 펼 수 있으며, 학생 상호간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상대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사) 학생들은 체계적이고 협동적인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2. 단점
(가) 정보수집에 필요한 자원 및 각종 자료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나) 탐구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학습분위기가 산만해지기 쉽다.
(다) 발표력이 미흡한 학생은 내용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참고문헌
-
광주교대 부속국교 -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문현각, 1984
윤길근 - 교육방법론, 동문사, 한방교
이희도 외 4인 - 수업의 이론과 실제
조정기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대광문화사, 1993
정세구 - 탐구수업, 배영교육신서, 배영사, 1987
정연장 - 탐구방법 적용의 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1990
한산진 - 현대과학 탐구교육, 교육과학사, 1985
자료평가
- 도움 많이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ete***
(2018.05.27 13:08:03)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도덕과(도덕과교육)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개념분석학습,토론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사결정학습,대화학습
- 실과(실과교육)홈프로젝트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실과(실과교육)모듈학습,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실과(실과교육)기능학습,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