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개념과 유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도입배경과 교육부지침,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열린교육,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제고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정의와 특징,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지침과 운영,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과제,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방안과 제언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방송대]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성과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의미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실태와 지침,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운영상유의점, 학습지도, 수행평가,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개념과 유형
Ⅲ.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도입배경
Ⅳ.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교육부지침
Ⅴ.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운영
1.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특별반의 설치, 운영
2.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심화 과정의 설치, 운영
3.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에서의 학년별 심화 과정의 설치, 운영
4.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일반 선택 과목의 설치, 운영
Ⅵ.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열린교육
Ⅶ.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자기주도적학습력
Ⅷ.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제고 방안
1. 교육 수혜자 의견 수렴을 통한 수준별 수업 방식 결정
2. 분반/분단 기준의 공정성 확립
3. 수준별 수업 운영 방식의 다양화․복합화
4. 수준별 이동 수업 시 다양한 수업 전략 적용
Ⅸ.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락의 하나`일 뿐이다. 즉,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와 관심, 적성, 진로 등을 존중하기 위한 교수법이다. 그런 면에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열린교육과 다르지 않은 상보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종종 수준별 수업을 열린교육과 배치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하나 이는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을 피상적으로 알거나 잘못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은 모두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개혁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그 차이가 있다면 열린 교육은 `닫힌 교육`을 대체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수준별 수업은 `일제식 교육`을 학생들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교육의 `적합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열린 교육에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고, 또 수준별 수업에서 교육의 적합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면,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은 학생 중심의 교육이라는 동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개혁의 서로 다른 실천 전략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열린 교육을 수행하면서 다양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학생 개개인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 교육을 망각해서는 곤란하다. 마찬가지로 수준별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이동 수업을 실시하면서도 여전히 전통적인 일제식 강의 수업만을 사용하고 교육의 다양성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곤란한 일이다. 이처럼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이 개별화 교육으로 승화되지 못하고 그저 도식적으로 운영될 때, 우리 교육은 다양성도 적합성도 갖추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 참고문헌
-
김재춘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김경자 : 수준별 교육과정 유감, 한국초등교육연구회 소식, 1998
곽병선 외 :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개발원, 1996
공주고등학교 :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1998
이용숙 : 학교단위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방안, 교육과정 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6
장성중학교 : 수준별 탐구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지정 과학교육 연구보고서,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정의와 특성,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도입취지와 국제동향,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자료와 비평,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문제점과 해결과제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교육과정 정의, 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 필요성,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구성 방침,제언 분석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