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개념과 유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도입배경과 교육부지침,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열린교육,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제고방안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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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개념과 유형

Ⅲ.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도입배경

Ⅳ.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교육부지침

Ⅴ.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운영
1.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특별반의 설치, 운영
2.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심화 과정의 설치, 운영
3.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에서의 학년별 심화 과정의 설치, 운영
4.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일반 선택 과목의 설치, 운영

Ⅵ.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열린교육

Ⅶ.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자기주도적학습력

Ⅷ.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제고 방안
1. 교육 수혜자 의견 수렴을 통한 수준별 수업 방식 결정
2. 분반/분단 기준의 공정성 확립
3. 수준별 수업 운영 방식의 다양화․복합화
4. 수준별 이동 수업 시 다양한 수업 전략 적용

Ⅸ.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락의 하나`일 뿐이다. 즉,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와 관심, 적성, 진로 등을 존중하기 위한 교수법이다. 그런 면에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열린교육과 다르지 않은 상보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종종 수준별 수업을 열린교육과 배치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하나 이는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을 피상적으로 알거나 잘못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은 모두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개혁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그 차이가 있다면 열린 교육은 `닫힌 교육`을 대체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수준별 수업은 `일제식 교육`을 학생들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교육의 `적합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열린 교육에서 교육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고, 또 수준별 수업에서 교육의 적합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면, 열린교육과 수준별 수업은 학생 중심의 교육이라는 동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개혁의 서로 다른 실천 전략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열린 교육을 수행하면서 다양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학생 개개인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 교육을 망각해서는 곤란하다. 마찬가지로 수준별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이동 수업을 실시하면서도 여전히 전통적인 일제식 강의 수업만을 사용하고 교육의 다양성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곤란한 일이다. 이처럼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이 개별화 교육으로 승화되지 못하고 그저 도식적으로 운영될 때, 우리 교육은 다양성도 적합성도 갖추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김경자 : 수준별 교육과정 유감, 한국초등교육연구회 소식, 1998
곽병선 외 :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개발원, 1996
공주고등학교 :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1998
이용숙 : 학교단위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방안, 교육과정 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6
장성중학교 : 수준별 탐구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지정 과학교육 연구보고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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