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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유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

Ⅲ.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필요성

Ⅳ.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쟁점
1. 학업 성취 중진 효과에 관한 논쟁
2. 정서 발달의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쟁
3. 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논쟁
4. 전인교육에 대한 유해성의 논란
5. 사교육비 증감에 대한 논쟁

Ⅴ.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열린교육

Ⅵ.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개별화교육

Ⅶ.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과 자기주도적학습

Ⅷ.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준별 수업을 한다고 할 때 대부분의 교사/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은 수준별 이동 수업이냐, 학급내 수준별 수업이냐 즉 양자택일의 문제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효과적인 수준별 수업은 융통적인 운영 방식이 운용될 때 가능하다. 즉 전체 시간을 전부 수준별로 운영하기보다, 일부는 모든 학생이 함께 하는 기본 과정 시간으로 할애하고, 심화․보충 과정만 분반 또는 분단을 나누어 운영하거나,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한다고 해도 분반된 학급 내에서 다시 이질/동질 소집단 활동을 통해 수준별 수업을 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운영상 가능하다면 최우수 학생군과 최하 학생군만 이동 수업을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혼합반 수업을 받게 하는 방식도 고려해 봄 직하며, 학생간 성취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 3단계 이상의 수준별 반 편성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의 연구 동향은 수준별 이동 수업보다 이질 집단 협력 학습 형태의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보고하는 연구가 더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교 현장과 같이, 학생들간의 학력 편차가 극심하게 나는 경우 후자의 접근만을 적용하여 학생들간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는 수업을 실시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여기서 제안하는 바는 일종의 절충형으로, 예컨대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하되 학급내 이질 집단 소집단 활동을 병행하여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해 보자는 것이다.
우리나라나 외국의 문헌을 보면 학급간 이동 수업이 초래하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연구들이 적지 않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교사들이 사용하는 수업 전략이 다양하지 못해 실제로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다. 다시 말해, 혼합반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기 위해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지만, 이동 수업을 할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
◉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초등교육과정연구회, 서울 : 선명인쇄사
◉ 윤기욱 외(1991), 수업모형, 서울 : 형설 출판사
◉ 전북이리고등학교(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보고서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1998),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적용방안,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세미나자료집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회(199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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