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 직업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특수교육]장애인의 정의,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필요성,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부모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직업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특수체육) 분석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정부정책 차원과 개인적인 실천 차원으로 나누어 정리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1. 국가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 변화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명료성과 복잡성
3) 교육과정 자료의 질과 실용성
2. 지역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2)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지원
3) 교육과정의 질 관리
3. 학교수준의 실행 계획
1) 학교교육과정 구안
2) 교장과 교사의 역할과 기능
3) 학교의 조직과 체제
4. 학급 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의 개별화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구성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1. 개정의 기본방향 및 중점 내용
1) 기본방향
2) 개정의 중점
2.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조와 기본 성격
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
1. 목표
2. 성격
3. 내용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직업교육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1. 교육개혁의 구현으로서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자이자 교육과정 의식인으로서의 교사
3.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체제 확립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부 장관이 문서로 고시한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기준에는 초․중등학교에서 편성하여 운영해야 할 교육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 등에 걸친 국가수준의 기준 및 지침이 제시되고 있다. 국가수준의 이 같은 교육과정 기준의 문서를 미국은 Curriculum Guidance 혹은 Program Guide, Minimum Standards 등으로 주에 따라 다양한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은 National Curriculum으로 지칭하고 있다. 특히, 영국은 경쟁력 있는 국가로서 새 천년을 맞기 위한 준비의 하나로 1988년에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국가 교육과정을 개발한 이래 최근에 교육과정 개정 시안(review of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1999)을 국가수준 교육과정안으로 공개하였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최소한의 공통성만 제시하고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의 요구, 능력, 장애유형 및 정도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 시간 등을 적정화하여 탄력성있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다.
지역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미처 고려하지 못한 지역적인 조건을 반영하는데 주안점을 둘 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필요한 세부적 지침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특히,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시․군․구 교육청의 지도․감독 없이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편성․운영되어야하기 때문에 지역 교육과정의 ‘지침’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는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고 하여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을 설정하는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있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이를 관내 지역의 특수학교(급)에
- 참고문헌
-
○ 강수윤, 조홍중,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3
○ 구본권외 9명,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
○ 구본권 외 9인,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 김동극, 특수교육, 서울 : 배영사, 1987
○ 김동연, 특수학급교육의 전개과정과 당면과제, 특수교육학회지, 1987
○ 김동연, 정재권, 조인수, 석동일, 유아의 특수교육, 신아출판사, 1987
○ 김삼성, 정신지체유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특수아동교육,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