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 직업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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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1. 국가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 변화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명료성과 복잡성
3) 교육과정 자료의 질과 실용성
2. 지역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2)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지원
3) 교육과정의 질 관리
3. 학교수준의 실행 계획
1) 학교교육과정 구안
2) 교장과 교사의 역할과 기능
3) 학교의 조직과 체제
4. 학급 수준의 실행 계획
1) 교육과정의 개별화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구성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1. 개정의 기본방향 및 중점 내용
1) 기본방향
2) 개정의 중점
2.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조와 기본 성격

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
1. 목표
2. 성격
3. 내용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직업교육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1. 교육개혁의 구현으로서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자이자 교육과정 의식인으로서의 교사
3.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체제 확립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부 장관이 문서로 고시한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기준에는 초․중등학교에서 편성하여 운영해야 할 교육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 등에 걸친 국가수준의 기준 및 지침이 제시되고 있다. 국가수준의 이 같은 교육과정 기준의 문서를 미국은 Curriculum Guidance 혹은 Program Guide, Minimum Standards 등으로 주에 따라 다양한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은 National Curriculum으로 지칭하고 있다. 특히, 영국은 경쟁력 있는 국가로서 새 천년을 맞기 위한 준비의 하나로 1988년에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국가 교육과정을 개발한 이래 최근에 교육과정 개정 시안(review of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1999)을 국가수준 교육과정안으로 공개하였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최소한의 공통성만 제시하고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의 요구, 능력, 장애유형 및 정도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 시간 등을 적정화하여 탄력성있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다.
지역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미처 고려하지 못한 지역적인 조건을 반영하는데 주안점을 둘 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필요한 세부적 지침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특히,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시․군․구 교육청의 지도․감독 없이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편성․운영되어야하기 때문에 지역 교육과정의 ‘지침’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는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고 하여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을 설정하는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있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이를 관내 지역의 특수학교(급)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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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삼성, 정신지체유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특수아동교육,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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