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성공사례 -이우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우학교 소개 및 교육이념

2. 이우학교 교육과정

3. 이우학교의 각 교과별 교육과정

4. 이우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5. 이우학교 교육과정 평가
- 교사들 평가 및 학생인터뷰 내용



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기존교육이 지닌 모순과 폐단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 속에서 살아가는 학생이나 교사들은 물론이거니와 그 밖의 사람들까지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며 우리 모두가 그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처로써 정부는 현재의 교육방식으로는 다양화, 다변화 되어가는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없으며 지식 위주의 경직된 교실 속에서는 창의력 있는 인간을 기르기가 어려움을 강조하면서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4차에 걸쳐서 진행하였다.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교육의 정보화와 질 높은 교육,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 등의 주요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개혁은 교육관료, 교육 행정가, 교사, 학부모 등이 합심하여 협력할 때 비로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지만, 그 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개혁 정책들을 직접 실천하는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반응과 인식 여부일 것이다. 교사는 교육개혁의 주체로서 현장으로부터의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현장을 변화시켜야 하며, 차세대를 육성함에 있어서 시대변화를 예견하고 미래를 먼저 여는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인식이 확고할 때, 교육개혁은 성공적으로 착근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학교와 어떻게 차별화 되는가.셋째, 대안학교를 둘러싼 쟁점은 무엇인가.2. 연구방법 및 연구한계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과 출현배경의 탐색을 위해 관련 논문과 공문서등의 문헌을 조사하고, 실제적인 각 유형의 대안학교의 모습과 현 정규학교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해 각 학교의 홈페이지 검색과,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겸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안학교인 이우학교와 정규학교인 경복 고등학교를 비교하여, 교육목표, 방법, 제도 등을 분석하

  • [교육] 대안교육운동
  • 학교 등이 그런 사례들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문제의 구체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 ※ 보충대안교육‘대안’이라 함은 기존의 것과 다른 어떤 것을 뜻한다. 기존의 교육을 비판하면서 대안교육, 다른 교육, 새교육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비단 우리나라에만 그리고 오늘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유럽에서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1970년대에부터 ‘대안교육’이 교육학과 여론의 주요 주제가 되었다. 참여적

  • 교육의 사회적 기능 대안학교
  • 학교의 사례(비인가형)7. 대안학교의 장/단점8. 토론 주제9. 팀원들의 생각(결론)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代案學校)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

  •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
  • 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방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의 경쟁중심의 비인간적 분위기와 학교교육의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으로 인하여 하층아동의 교육적 소외,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