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성공사례 -이우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이우학교 소개 및 교육이념
2. 이우학교 교육과정
3. 이우학교의 각 교과별 교육과정
4. 이우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5. 이우학교 교육과정 평가
- 교사들 평가 및 학생인터뷰 내용
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기존교육이 지닌 모순과 폐단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 속에서 살아가는 학생이나 교사들은 물론이거니와 그 밖의 사람들까지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며 우리 모두가 그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처로써 정부는 현재의 교육방식으로는 다양화, 다변화 되어가는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없으며 지식 위주의 경직된 교실 속에서는 창의력 있는 인간을 기르기가 어려움을 강조하면서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4차에 걸쳐서 진행하였다.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교육의 정보화와 질 높은 교육,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 등의 주요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개혁은 교육관료, 교육 행정가, 교사, 학부모 등이 합심하여 협력할 때 비로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지만, 그 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개혁 정책들을 직접 실천하는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반응과 인식 여부일 것이다. 교사는 교육개혁의 주체로서 현장으로부터의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현장을 변화시켜야 하며, 차세대를 육성함에 있어서 시대변화를 예견하고 미래를 먼저 여는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인식이 확고할 때, 교육개혁은 성공적으로 착근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