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학교붕괴과학생과청소년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현장(학교붕괴)과
학생과 청소년의 이해
Ⅰ. 학교현장에 대한 문제제기를 위한 서론제시
Ⅱ. 학교붕괴에 대한 개념 및 원인
① 학교붕괴에 대한 개념
② 학교 붕괴의 원인
Ⅲ. 학교현장에 대한 현장 사례 제시(비디오 자료 상영)
①교실에서 잠자는 아이들
② 교사, 학부모, 학생간의 상호 역할체험학습
Ⅳ.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학교에 소외된 청소년
Ⅴ. 청소년에 대한 인식변화
Ⅵ. 학교현장을 더 낳게 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
Ⅶ . 맺음말
-목 차-
Ⅰ. 학교현장에 대한 문제제기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있다. 학교 폭력, 청소년 일탈, 학교생활 부적응,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중도 탈락과 지나친 부모의 학업에 대한 기대와 압력에 스스로의 삶을 해하는 수험생의 자살문제에 까지 어느 하나도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지 않다고 또는 학교와 연관을 맺지 않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들이다.
*우리 조 에서는..
=>학교는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하고, 포기할 수 없는 공간으로서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학교를 기본적으로 살리는 방향으로 학교의 주체적인 교육의 보금자리로 인정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사회에 대한 우리의 시야와 사고의 폭을 넓혀 보고자 한다.
Ⅱ.학교붕괴의 개념 및 원인
1. 학교 붕괴의 개념
학급-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음.
학생-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음.
교사-교권이 위협 받음.
※ 결과적으로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약화되는 현상.
Ⅱ.학교붕괴의 개념 및 원인
1. 학교 붕괴의 개념
일본에서 주로 사용된 단어.
일본에서의 개념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지칭.
우리나라
일부 대안 교육론자와 교육운동가들이
학교교육의 위기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
Ⅱ.학교붕괴의 개념 및 원인
2. 학교 붕괴의 원인-①
탈산업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사회로 전환되면서 기존의 지식이나 정보가 유효하지 못하다.
학교교육을 착실하게 받고 졸업하더라도 취업난과 같은 불확실한 미래로 인한 흥미가 떨어짐.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소질개발
 
 
주위의
기 대
 
 
학력을 차별하는 사회적분위기때문에
 
인격이나 교양을 쌓으려고
 
기 타
2)
2)
2)
전국
47.3
25.7
2.6
20.1
4.0
0.3
동부
47.3
25.6
2.7
20.0
4.1
0.3
읍면부
47.6
25.7
2.2
20.9
3.1
0.4
남자
48.8
23.4
3.1
20.7
3.6
0.4
여자
45.4
28.4
2.1
19.3
4.5
0.2
중재
46.2
27.4
5.3
16.5
4.6
0.0
고재
51.7
24.3
3.0
17.6
3.0
0.3
대학이상
재학생
44.2
 
28.0
 
1.8
 
20.9
 
4.7
 
0.3
 
Ⅱ.학교붕괴의 개념 및 원인
2. 학교 붕괴의 원인-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중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유형의 직업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직업교육이란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온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 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되며,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청소년의 비행화 와 폭력화를 더욱 자아내고 있다. 이런 파행적 교육의 모습은 인간소외의 심각함과 인격의 해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위기적 현실 앞에서 근대공교육의 교육적 질병을 치유하고,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는 새로운 대안교육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 [청소년복지론]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에 대해서
  • 목 차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1)청소년 관련2)가정 관련3)또래 관련4)학교 관련5)지역사회 관련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과 유형청소년의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2) 학교중도탈락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원인1) 청소년 관련2) 가정 관련3) 또래 관련4) 학교 관련5) 지역사회 관련3.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현황1) 학업중단 현황(제적, 중퇴, 휴학 등)2) 학교를 그만 둔 시기3) 학교를

  • [교육사회] 대안교육
  • 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의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보다 심도 깊은 이해와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2) 연구 목적- 대안학교에 대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대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