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종류,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 현황,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Ⅲ.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종류
1. 신체 접촉에 의한 체벌
1) 손을 이용한 체벌
2) 주먹을 이용한 체벌
3) 발을 이용한 체벌
2. 도구에 의한 체벌

Ⅳ.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

Ⅴ.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현황
1. 교사/학생의 체벌실태
2. 체벌이유
3. 부모의 체벌 인지방법
4. 체벌에 대한 조치
5. 체벌방법
6. 학생의 체벌체감 정도와 반응
7. 교사/학부모 체벌의 교육적 효과 예상

Ⅵ.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
1. 구 교육법 - 교육법 제76조
2. 개정 교육법 - 초․중등 교육법 제18조(학생의 징계)

Ⅶ.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의적인 잘못에 대한 처벌은 잘못된 행동의 의미를 배우게 하는 좋은 훈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훈육의 의미를 처벌로 알고 왔듯이 처벌의 대표적인 것으로 체벌을 꼽고 있다. 체벌이라고 하면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하는 일방적인 물리적인 힘을 떠오르게 한다. 물리적 체벌에 대한 관대함은 우리 사회전반에 걸쳐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녀에게 매를 아끼면 아이를 버린다” 또는 “사랑의 매”등으로 매를 권장한 느낌마저 든다. 매질의 경중도 잘못된 행위에 따라 결정되기보다는 오히려 처벌할 때 때리는 자의 감정에 따라 결정되는 예가 많다. 매를 든 동기는 표면적으로는 교육적 염려라 하겠으나, 교육적 체벌의 방법이 세밀하게 마련된 것도 아니고, 교사가 체벌의 원리나 방법에 대한 교육적 검토를 충분하게 이룬 후에 시행되는 것도 아니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체벌은 훈육상 행해지는 벌 중에서 빠뜨릴 수 없는 위치에 있다.
체벌이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시킨다던가 그 비행을 교정하려는 방법’이라 하여 신체적 고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은경,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문지영, 초등학교의 체벌 규정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0
박정원 외 1명, "체벌" 금지에 대한 입법동향과과제, 대한교육법학회, 2010
이성민, 초등학교 교사의 체벌 유형·전략·갈등, 창원대학교, 2009
유동수, 초등학교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학부모·아동의 의식비교, 순천향대학교, 2001
윤미정, 교육적 체벌의 범위와 한계, 대구교육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의 기본단위를 사회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행동을 통합하는 행동체제는 상호작용체제, 역할체제, 가치체제 등 3가지 구성요소에 의하여 작용하고 있다.① 상호작용체제 : 개인 행동자의 상호관련관계② 역할체제 : 행동자 상호간에 서로 기대하는 행동③ 가치체제 : 문화적으로 규정되는 암시적 행동규범을 의미하는 것이 3가지 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가 서로를 규정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2) 학교사회체제1) 학

  • [교직실무론] 교사의윤리, 권리, 의무
  • 의미한다. 그리고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결국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도덕적으로 대해야 한다.2) 개인차의 존중민주사회의 특징은 개성의 존중에 있다. 그러므로 개성을 최고도로 발전시키는 것은 교수의 임무이다. 학교교육은 자칫하면 이와는 반대로 사람을 어느 틀에 박은 듯이 개성을 말살시키기 쉽다. 교사는 사회적 규범을 벗어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차 례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 3제2주제 : 체 벌교사체벌과 학생인권 21제3주제 : 성 차 별성차별과 여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 및 원인 25다.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26(4). 교원평가제 28가. 교원평가제의 의미 28나. 교원평가제의 배경과 원인 28다.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282. 소프트웨어적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