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종류,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 현황,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Ⅲ.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종류
1. 신체 접촉에 의한 체벌
1) 손을 이용한 체벌
2) 주먹을 이용한 체벌
3) 발을 이용한 체벌
2. 도구에 의한 체벌
Ⅳ.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
Ⅴ.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현황
1. 교사/학생의 체벌실태
2. 체벌이유
3. 부모의 체벌 인지방법
4. 체벌에 대한 조치
5. 체벌방법
6. 학생의 체벌체감 정도와 반응
7. 교사/학부모 체벌의 교육적 효과 예상
Ⅵ.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
1. 구 교육법 - 교육법 제76조
2. 개정 교육법 - 초․중등 교육법 제18조(학생의 징계)
Ⅶ.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고의적인 잘못에 대한 처벌은 잘못된 행동의 의미를 배우게 하는 좋은 훈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훈육의 의미를 처벌로 알고 왔듯이 처벌의 대표적인 것으로 체벌을 꼽고 있다. 체벌이라고 하면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하는 일방적인 물리적인 힘을 떠오르게 한다. 물리적 체벌에 대한 관대함은 우리 사회전반에 걸쳐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녀에게 매를 아끼면 아이를 버린다” 또는 “사랑의 매”등으로 매를 권장한 느낌마저 든다. 매질의 경중도 잘못된 행위에 따라 결정되기보다는 오히려 처벌할 때 때리는 자의 감정에 따라 결정되는 예가 많다. 매를 든 동기는 표면적으로는 교육적 염려라 하겠으나, 교육적 체벌의 방법이 세밀하게 마련된 것도 아니고, 교사가 체벌의 원리나 방법에 대한 교육적 검토를 충분하게 이룬 후에 시행되는 것도 아니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체벌은 훈육상 행해지는 벌 중에서 빠뜨릴 수 없는 위치에 있다.
체벌이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시킨다던가 그 비행을 교정하려는 방법’이라 하여 신체적 고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은경,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문지영, 초등학교의 체벌 규정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0
박정원 외 1명, "체벌" 금지에 대한 입법동향과과제, 대한교육법학회, 2010
이성민, 초등학교 교사의 체벌 유형·전략·갈등, 창원대학교, 2009
유동수, 초등학교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학부모·아동의 의식비교, 순천향대학교, 2001
윤미정, 교육적 체벌의 범위와 한계, 대구교육대학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