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의의,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편성과 적용,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모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법) 모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
Ⅲ.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의의
Ⅳ.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편성
Ⅴ.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적용
1. 사회 교과서에는 심화 보충 과정이 어떻게 제시 되어 있는가
1) 주제 선택 학습
2) 단원 정리 학습
2. 시사 자료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3. 자기 학습력 신장 모형
4. 교육방송과 자기 학습력과의 관계
Ⅵ.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사회과 수준별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1) 학습과제 선정
2) 계획 수립
3) 자기과제의 해결
4) 평가와 검토
2. 사회과 수준별 자기주도적 학습 절차
1) 학습과제 선정
2) 계획 수립
3) 자기과제의 해결
4) 평가와 검토
Ⅶ.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자료
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의의
2.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
Ⅷ.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평가
Ⅸ.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의 성격에서는 사회과를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하였다. 이 개념 정의에서는 사회과가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길러주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는 교과라는 점과 바른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고르게 습득시켜야 하는 교과임을 분명히 하였다. 즉, 사회과는 민주 사회의 본질적 특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관한 요소로부터 목표를 추출하고, 사회 과학과 그 밖의 분야로부터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학습하게 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바람직한 시민이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여기에서 바람직한 시민은 곧 주권자로서의 한국인을 말하며, 이러한 인간상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을 뜻한다. 결국, 사회과는 현명한 한국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 과학을 비롯한 주위의 사회사상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더불어 여러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제반 능력과 태도를 익히도록 하는 데 충실해야 한다.
Ⅱ.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
제 7 차 교육과정에 고시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심화․보충형이다.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과정을 두고, 하위과정으로 보충과정과 심화 과정을 두도록 하고 있다. 이때 기본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편성하고, 하위과정으로서 보충과정은 기본과정의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들이 추가적인 과제(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기본과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며,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 박영목 외(1996), 사회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 이석주․이인효(1997), 사회과 열린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손병노(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사회과 교육,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 최병모(1997),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을 위한 방향 탐색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적용모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과제와 시사점 분석
-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교수학습내용,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방향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