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현대사회와 도덕문제(도덕)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사항

2. 행동목표(성취목표)

3. 분석

4. 평가도구

5. 학습지도안

6. 매체 선정 및 활용


본문내용
3. 분석

1) 학습자 분석
서울 시내의 평준화 남녀공학 고교 1학년 학생들로서, 남녀합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나이는 주로 16, 17세이며 환경문제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환경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은 없다.
학급 인원수는 38명으로 꽤 많은 편이기 때문에, 교사가 수업에 필요한 개념을 설명할 때에 인원이 많아서 집중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이점을 염두 하여 개념설명을 할 때에는 설명 전에 박수를 두세 번 정도 쳐서 학생들이 교사에게 집중할 수 있게 주의를 환기 시킨 후 수업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2) 학습 환경 분석
우선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실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는 학생들과 교사가 불편하지 않도록 넉넉한 공간을 확보하고 또한 아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ppt와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컴퓨터 혹은 노트북이 구비되어 있어야 하며, 뒷자리에 있는 학생들까지 이를 볼 수 있도록 화면을 확대시켜 보여줄 수 있는 대형 스크린이 교실 앞쪽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교사의 목소리가 교실 뒤편까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으므로 마이크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중학교 1학년 도덕과 수업설계
  • 수업 자료와 매체를 적절한 시기에 활용하였는가?- 학습 자료와 매체가 학생들과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장소, 인원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매체를 활용하였는가?- 수업 시 활용한 매체가 학습 목표와 적절히 부합하여 학습자의 단원에 대한 이해도 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가?3. 수업 지도안교과명도덕대단원2. 예절과 도덕 1) 가정생활과 도덕단원명(1)현대 사회의 가정과 도덕 문제 학습목표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정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전개1) 온라인 학습방 구축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3) 효과Ⅶ.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개발4. 효과참고문헌Ⅰ.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목적(1) 범 교과학습내용과 관련된 생활사례들을 엄선하여 교수-학습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모든 교과와 관련된 사회적 가치문제에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생동감이 넘치는 학습 효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

  • [교육] 어슈어(ASSURE) 모델활용 교수지도안
  • 지도안교수 ․ 학습 자료교사교과서, 지도안, PPT, 동영상 자료 등 교과서p. 112~120학생교과서, 학습지단 원Ⅰ. 삶과 도덕4. 청소년기와 중학생 시절(1) 청소년기의 모습〔교과서 112쪽~120쪽〕학습목표1) 청소년기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2)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열거할 수 있다.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지도상의 유의점비고교사 활동학생 활동도입(10분)수업시작▪ 인사와 출석점검을 한다.

  • [윤리교육]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 교육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의 많은 보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의식과 생활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태에 놓여져 있다. 그 이유는 정보화 사회는 인간중심의 사회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보화 사회로의 시행 과정에 있어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본래 가지고 있는 가치를 위협함으로써 상당한 도덕적 혼란을 초래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