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학교 1학년 도덕과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적용한 교수 설계 모형
1. ASSURE 모형
2. 선정 이유


Ⅱ. 교수 설계 모형 적용과정

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의 유도
6. 평가와 수정


Ⅲ. 수업지도안

- 학습 지도안 양식 제시


본문내용
2. 교수 설계 모형 적용 과정

1) 학습자 분석
- 대상 학생 → 중1 학생들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동기수준 → 중하위권
- 남녀 학생들의 비율 → 17:15로 남학생 수와 여학생 수의 비율이 비슷함. 그러므로 남 학생, 여학생 모두가 편하게 즐기며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료와 매체, 학습 방식 을 선정한다.
- 대상 학생들의 특징 →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활발하고 쾌활한 편이다.
- 중1 학생들의 지적 수준은 아직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경우가 일반 적이고, 이 학급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도 및 동기 수준은 중하정도 이므로 학습자들 의 흥미를 자극하며 단원의 내용을 조금 더 쉽게 학습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한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자면, 학생들이 좋아하는 특정 게임을 통해 단원 내용과 연관된 퀴 즈를 풀어보는 방식을 적용한다. 단, 이 학급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문제의 난이 도는 평이한 쪽으로 설정한다.

2) 목표 진술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학습 결과를 성취할 수 있다.
·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정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현대 사회에 등장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 간의 지켜야 할 올바른 예절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성취의 여부는 퀴즈를 통해 확인하고, 가정에서 올바른 예절 실천하기를 과 제로 제시하여 다음 차시 수업 때 제시한 과제를 질문을 통해 간단히 확인해 보는 것 으로 마무리한다.

3)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 이번 시간에 학습할 단원의 내용을 학생들이 미리 예습해 왔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15 분 정도 단원의 내용을 설명한다.
- 설명 시 단원의 내용을 보충 할 수 있는 PPT 자료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촉진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강선보 외 9명, 「중학교 도덕」, 미래엔 교과서
이성흠, 이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 중 고 컴퓨터 교재 연구] 초,중,고등학교 전산학 관련 교과과정 연구
  • 교육 과정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기술 / 가정과는 10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기술 / 가정, 11∼12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정보 사회와 컴퓨터, 심화 선택 과목으로 농업 과학, 공업 기술, 기업 경영, 해양 과학, 가정 과학의 7개 과목을 포함한다. 10학년의 기술 / 가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중학교(7∼9학년)와 연계하여 10학년의 모든 학생이 필수로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제7차 교육 과정에서 과목 명칭이 정보 사회와 컴퓨터로 개정되어, 컴퓨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교육으로, 사이버 공간으로서의 학교, 수업의 보조자로서의 교사, 수업의 주체로서의 학생으로 변화되는 교육으로 발전되도록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축을 위해 대두된 것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체계적,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열린교육과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목표로 하는 교육정보화이다.Ⅱ. 교육정보화의 개념정보화 사회란 인간과 사회 각 구성원의 욕구 변화를 정보 공학과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생산유통축적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1학년 교과 중 바른 생활 시간을 통해 배운 식생활 예절에 관한 수업 외에는 사적으로 서적이나 텔레비전을 통한 정보를 접하긴 했겠지만 공식적으로 영양과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 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습자의 외적 환경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학습자를 분석할 뿐 아니라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은 와 같다. 남학생의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특징-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 에 중점을 두고 개정하였다. 각 교과의 학습 활동에서 실험, 관찰, 조사, 수집, 토론, 견학 등 학습자 중심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기본 예절, 질서, 청결, 절제, 준법, 공중도덕 등 기본적인 생활 습관이 어린 시절부터 몸에 배도록 강화하였다.가. 교과 영역에서의 특징가) 최소 기준’에 의한 연간 수업 시간

  • 제4차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목차 ― Ⅰ. 시대적 배경◉ 정치적 배경 ◉ 사회적 배경 ◉ 제 4차 교육 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Ⅱ. 기본 방향◉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침 Ⅲ. 주요 내용 ◉ 전체적인 특징 ◉ 일반적인 내용 ◉ 3차와의 차이점 ◉ 개편 교과서의 특색 Ⅳ. 장․단점 Ⅴ. 결론 및 의견 Ⅰ. 시대적 배경인터넷 및 사이버 교육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교수 설계자 중심의 졸업생 취업 경향과 교육 공학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