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학교 1학년 도덕과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적용한 교수 설계 모형
1. ASSURE 모형
2. 선정 이유
Ⅱ. 교수 설계 모형 적용과정
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의 유도
6. 평가와 수정
Ⅲ. 수업지도안
- 학습 지도안 양식 제시
- 본문내용
-
2. 교수 설계 모형 적용 과정
1) 학습자 분석
- 대상 학생 → 중1 학생들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동기수준 → 중하위권
- 남녀 학생들의 비율 → 17:15로 남학생 수와 여학생 수의 비율이 비슷함. 그러므로 남 학생, 여학생 모두가 편하게 즐기며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료와 매체, 학습 방식 을 선정한다.
- 대상 학생들의 특징 →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활발하고 쾌활한 편이다.
- 중1 학생들의 지적 수준은 아직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경우가 일반 적이고, 이 학급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도 및 동기 수준은 중하정도 이므로 학습자들 의 흥미를 자극하며 단원의 내용을 조금 더 쉽게 학습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한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자면, 학생들이 좋아하는 특정 게임을 통해 단원 내용과 연관된 퀴 즈를 풀어보는 방식을 적용한다. 단, 이 학급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문제의 난이 도는 평이한 쪽으로 설정한다.
2) 목표 진술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학습 결과를 성취할 수 있다.
·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정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현대 사회에 등장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 간의 지켜야 할 올바른 예절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성취의 여부는 퀴즈를 통해 확인하고, 가정에서 올바른 예절 실천하기를 과 제로 제시하여 다음 차시 수업 때 제시한 과제를 질문을 통해 간단히 확인해 보는 것 으로 마무리한다.
3)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 이번 시간에 학습할 단원의 내용을 학생들이 미리 예습해 왔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15 분 정도 단원의 내용을 설명한다.
- 설명 시 단원의 내용을 보충 할 수 있는 PPT 자료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촉진한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강선보 외 9명, 「중학교 도덕」, 미래엔 교과서
이성흠, 이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소화기관 게임활동 계획안
- [현대소설] 표명희 작가의 대표작품 분석-3번출구, 오프로드 다이어리, 하우스 메이트
- 수학과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학습지도안 비와 비율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공개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성적 A+]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주제통각검사 C A T 아동주제통각검사 배경 아동주제통각검사 역사 아동주제통각검사 _¡ 아동주제통각검사 방법 아동주제통각검사 분석 아동주제통각검사 해석 아동주제통각검사 예시
-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 국어 음운 탈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