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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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이론적 고찰
1) 정보화 사회
2) 정보통신 윤리교육

3.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1) 프라이버시의 침해
2) 지적재산권 침해
3) 불건전 정보유통
4) 컴퓨터 범죄

4. 외국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비교분석 및 시사점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5. 우리나라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1) 사회기관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2) 학교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6.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초 현재 한국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정보혁명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혁명은 청소년의 일상적인 생활과 교육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의 많은 보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의식과 생활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태에 놓여져 있다. 그 이유는 정보화 사회는 인간중심의 사회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보화 사회로의 시행 과정에 있어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본래 가지고 있는 가치를 위협함으로써 상당한 도덕적 혼란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들은 수많은 정보 매체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으며, 이 속에서 발생되고 있는 비인간적이고 비윤리적인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대응책으로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정보화 역기능의 해소와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어야 하며,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함양 및 가치관 교육을 목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하여 선진 외국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및 논문>

기민호, 한복희(2000), 「정보사회론」, 충남대학교 출판부
리처드 스피넬로/노병철 역(2001), 「사이버 윤리」, 인간사랑
서이종(2000), 「디지털 정보 격차와 구조화된 사회문제화」, 한남사
설헌영 외(2003), 「지식 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 출판부
신중갑(2003)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고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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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수(2000), 「정보사회의 이해」, 이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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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영주 외 공저(2004), 「정보통신윤리」, 남두출판사
안수영(2006), “청소년 인터넷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병완(2002), 「정보 사회와 윤리」, 울력
추병완(2005), 「정보윤리교육론(개정판)」, 울력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정보통신윤리」, 한국경제신문사

<웹 사이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kiscom.or.kr)
한국청소년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iyd.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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