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조건과 과정에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준비도
2> 동기유발
3> 파지와 망각
4> 전이(Transfer)
5> 연습
6> 학습과 피로
- 본문내용
-
2> 동기유발
1. 개념 : 동기(유기체 내에서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상태 또는 태세)적인 상태가 생기는 것과 생겨나게 하는 것이고, 또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준비태세이다.
2. 동기유발의 방법
a. 내적 동기유발(=자연적 동기유발)
-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를 선택한다.
-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 동일시(개인이 자기가 공감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는 심리적 상태)를 중 시한다.
- 지적 호기심을 갖는다.
- 즐거움, 보람, 기쁨, 성취동기등을 갖는다.
b. 외적 동기유발(=인위적 동기유발)
- 학습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킨다.
- 학습결과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
- 성공감과 실패감을 이용한다.
- 경쟁을 적절히 활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