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조건과 과정에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준비도

2> 동기유발

3> 파지와 망각

4> 전이(Transfer)

5> 연습

6> 학습과 피로
본문내용
2> 동기유발
1. 개념 : 동기(유기체 내에서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상태 또는 태세)적인 상태가 생기는 것과 생겨나게 하는 것이고, 또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준비태세이다.
2. 동기유발의 방법
a. 내적 동기유발(=자연적 동기유발)
-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를 선택한다.
-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 동일시(개인이 자기가 공감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는 심리적 상태)를 중 시한다.
- 지적 호기심을 갖는다.
- 즐거움, 보람, 기쁨, 성취동기등을 갖는다.
b. 외적 동기유발(=인위적 동기유발)
- 학습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킨다.
- 학습결과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
- 성공감과 실패감을 이용한다.
- 경쟁을 적절히 활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다.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선구적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그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컴퓨터 기반 훈련과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교수 이론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가네 이전에는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해 가면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

  • [학습심리] 조작적 조건형성
  • 과정.변별자극은 반응이 강화될 때 일관되게 나타나는 어떤 자극이다. 강화되는 반응과의 반복된 연합을 통해 변별자극은 그 반응에 대한 행동 단서가 된다.∘ 학습은 행동변화이다.- 피험자가 학습할 때 반응은 증가하며, 학습해소가 일어날 때 반응률은 떨어진다.→ 학습은 반응의 가능성 또는 확률의 변화로 정의된다.① 인간 행동은 어떤 법칙을 따른다.② 심리학은 행동의 원인을 대개 개인 내부에서 찾지만, Skin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조건형성이란 유기체가 스스로 방출한 조작적 행동을 조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Skinner는 특정 반응에 선행하는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고 보았다. 즉, 반응-강화관계가 학습된다고 보며 어떠한 보상이 조작적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과정을 끊임없이 연구하였다.정리해 보면, 유기체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반복하는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학습 심리화알고리즘, 딘즈, 오수벨,스켐프,수학학습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예시를 통해 적용하고 이해하고 있나를 확인해 보고 있다.‘’’’’9‘’‘’‘’‘’’’’’102007 개정 교육과정탐구학습, 협동학습, 발견, 귀납, 유추, 수학적 사실, 추측, 정당화, 의사소통 능력, 학습능력 수준 고려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을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문제이다.‘’’’’’’11연역적 증명, 전제조건, 확실성실질적 예시

  • 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학습과 파지의 효율성을 증가시킴④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연구자들 간에 의사소통을 개선시킴⑤ 교육비용을 절감과 부적절한 수행의 개선(5) 과제분석의 제한점- 행동적 목표진술의 문제점과 학습내용의 분절화에 기인. 2. 학습과제의 분류(1)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1) about B. S. Bloom (벤자민 S. 블룸) - 1913년 생 / 미국 교육심리학자 / 시카고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평가받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