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본문내용
-
학습과제 분석
1. 과제분석의 개념
(1) 과제분석 - 교수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 가르쳐야 할 모든 종류의 지식이나 기능을
분석하는 과정
(2) 학습과제 분석
1) 학습목표 분석 → 어떤 학습 유형에 속하는지 규명 & 학습과정을 ‘정보처리단계’로 분석
※ 정보처리단계 : 학생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처음 시작하는 학습에서부터 마지막 학습이
끝나는 지점에 이르는 전 과정을 주요한 마디나 절차로 분할하는 과정. 가능한 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소의 마디나 절차로 나눔.
2) 학습목표를 구성하는 하위기능 분석 →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하위 기능과 지식을 분석
⇒ 목표 수준이나 선정된 과제를 숙달하는데 필요한 과정·절차를 알아보는 방식 또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방법
(3)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기술
→
학습에 요구되는 다양한 행동들을 세목화
→
(세목화된) 행동조건의 확인
→
과업 성취/행동 수행의 평가 준거를 개발
(4) 과제분석의 필요성
1) 과제분석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파악하기 어렵고,
최적의 교수 전략도 수립할 수 없게 됨
2) 과제분석이 주는 도움 : ① 모든 성취목표를 확인 ②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③ 논리적으로 계열화/조직화되어 있는 수업으로 학습과 파지의 효율성을 증가시킴
④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연구자들 간에 의사소통을 개선시킴
⑤ 교육비용을 절감과 부적절한 수행의 개선
(5) 과제분석의 제한점
- 행동적 목표진술의 문제점과 학습내용의 분절화에 기인.
2. 학습과제의 분류
(1)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
1) about B. S. Bloom (벤자민 S. 블룸)
- 1913년 생 / 미국 교육심리학자 / 시카고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평가받고 있음.
(교육과 학습 분야에서 이 분의 논문이 인용되지 않으면 석, 박사 논문을 만들 수 없을 만큼 학문적 영향력이 강함)
- 인식 영역 분류법을 활용하면 사고력과 독해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하였음.
(인식 영역 분류법 : 사람의 사고 기능을 회상·이해·응용·분석·종합·평가 등 여섯 단계로 나눈 것)
- 1960년 중반부터 Cao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것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재구성한 수업이론인 `인간의 제 특성과 학교학습`을 통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를 발표하였음.
2) 교육목표 분류
-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을 인지적, 정의적 및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고, 여기에서 하위행동과 능력을
단계적으로 구분.
- 학습내용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분류/조직함으로써 평가수준을 결정하고, 교육활동과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을 이루는데 기여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론-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_노년기 사회관계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 5세 역할놀이, 시장놀이 활동 계획안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것
- 사회복지행정론_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유형과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제기되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