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과제 분석
1. 과제분석의 개념
(1) 과제분석 - 교수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 가르쳐야 할 모든 종류의 지식이나 기능을
분석하는 과정
(2) 학습과제 분석
1) 학습목표 분석 → 어떤 학습 유형에 속하는지 규명 & 학습과정을 ‘정보처리단계’로 분석
※ 정보처리단계 : 학생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처음 시작하는 학습에서부터 마지막 학습이
끝나는 지점에 이르는 전 과정을 주요한 마디나 절차로 분할하는 과정. 가능한 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소의 마디나 절차로 나눔.
2) 학습목표를 구성하는 하위기능 분석 →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하위 기능과 지식을 분석
⇒ 목표 수준이나 선정된 과제를 숙달하는데 필요한 과정·절차를 알아보는 방식 또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방법
(3)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기술

학습에 요구되는 다양한 행동들을 세목화

(세목화된) 행동조건의 확인

과업 성취/행동 수행의 평가 준거를 개발
(4) 과제분석의 필요성
1) 과제분석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파악하기 어렵고,
최적의 교수 전략도 수립할 수 없게 됨
2) 과제분석이 주는 도움 : ① 모든 성취목표를 확인 ②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③ 논리적으로 계열화/조직화되어 있는 수업으로 학습과 파지의 효율성을 증가시킴
④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연구자들 간에 의사소통을 개선시킴
⑤ 교육비용을 절감과 부적절한 수행의 개선
(5) 과제분석의 제한점
- 행동적 목표진술의 문제점과 학습내용의 분절화에 기인.
2. 학습과제의 분류
(1)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
1) about B. S. Bloom (벤자민 S. 블룸)
- 1913년 생 / 미국 교육심리학자 / 시카고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평가받고 있음.
(교육과 학습 분야에서 이 분의 논문이 인용되지 않으면 석, 박사 논문을 만들 수 없을 만큼 학문적 영향력이 강함)
- 인식 영역 분류법을 활용하면 사고력과 독해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하였음.
(인식 영역 분류법 : 사람의 사고 기능을 회상·이해·응용·분석·종합·평가 등 여섯 단계로 나눈 것)
- 1960년 중반부터 Cao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것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재구성한 수업이론인 `인간의 제 특성과 학교학습`을 통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를 발표하였음.
2) 교육목표 분류
-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을 인지적, 정의적 및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고, 여기에서 하위행동과 능력을
단계적으로 구분.
- 학습내용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분류/조직함으로써 평가수준을 결정하고, 교육활동과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을 이루는데 기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2006)시장 경계선 재구축, 핵심 역량, 전략적 학습이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에 미치는 영향 - 김지대 한국 경영학회 (2008)한국 기업의 국제화와 성과 간 관계 및 기업역량 조절효과 분석 - 노정현 (2008)한국 수출기업의 신제품개발전략과 수출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 정인식 (2007)한국기업의 국제화과정 : 이론과 1실제- 강태구 (2002)사이트 http://www.samsung.com/ 삼성전자 홈페이지http://blog.daum.net/siliyoon/http://www.han21.net/1782/http://cafe.daum.net/finecityasan/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학습과정을 위한 동기를 제공하고 학습이란 상호의사소통 과정이다.개혁된 유치원은 개인의 주도력을 강조하여 더 자극적이고 광범위하다. 학습과 경험의 영역에 대한 집단의 조직이 개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에서의 형태와 유사하므로 살아 있는 공간으로서 유치원을 강조한다.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상황중심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상황의 선택, 상황의 분석, 교육목표 설정, 교육활동 계획, 평가로 이루어진다.1) 상황 선택유아교육기관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분석을 통한 고려 사항(1)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각각의 주제에 부합하는 공통의 내용을 선정하여 난이도에 따른 지도방법을 구성한다.(2) 기본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보완하고 재구성한다.(3) 협력교수 시 장애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세분화된 수준별 목표와 방법으로 지도한다.(4) 특수학급에서는 교과 통합적인 측면의 교수학습 활동을 한다.(5) 특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관리할 수 있는 적정한

  • 평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분석요구분석직무분석수행 차이 및 교육필요도 조사과제분석현존 자료 분석현존 자료 분석기관에서 수집하는 것으로 교육생들의 업무수행의 결과를 살펴보는 것이다.개개인의 자료를 독립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결과를 본다.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난 결과에 대해 보여줌으로써 ‘실제’를 열어 보여준다.교육생들의 업무수행상의 실제를 알 수 있다.교육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다.현존 자료 분석요구분석의 계획1단계 요구

  • [한국어 교육학] 제11장. 한국어 가르치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 분석의 틀을 제공하였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모방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이라느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한다.▶ 기본원리①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와 같이, 그 외국어를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중심 과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언어 행위를 할 수 있고,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②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