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창의적 사고력 수업의 이해 및 실제 적용★

1. 사고 기법의 개발

2. 발문을 통한 수업

3.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수업

4.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향상

5. 마인드맵핑(Mindmapping)의 활용

★결론★


본문내용
2. 발문을 통한 수업

수업 시간의 67%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수업의 질은 발문의 질에 의하여 결정된다(김종석, 1987)는 주장은 발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가. 발문이란
발문이란 학습자가 사고하고 추론하고 상상하고 스스로 문제해결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미리 대답을 준비해 두고 학생으로부터 그것을 이끌어 내려고 하는 의도적인 문제제기를 말한다(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1993).
나. 발문의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교사의 발문은 다양하여야 하며, 다음의 내용에 유의하여 발문하여야 한다(이규홍, 1993).
①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이어야 한다.
②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③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④ 개인차를 고려한 발문이어야 한다.
⑤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이어야 한다.
⑥ 교사가 하나의 응답을 기대하는 발문은 피해야 한다.
다. 발문기법의 개발 및 수업의 실제
발문기법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몇 개의 문제를 통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 본 교사는 G. 폴리아(G. 폴리아. 2001)의 4가지 발문
참고문헌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연구보고서(1993). 학습활동 단계에 따른 발 문모형의 개발과 적용.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김영채(1998). 사고력 :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을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김종석(1987). 교수과정의 분석. 서울: 교육출판사.
박정미(2000).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수학적 사고력 향상. 대한사고개발학회. 지식정보사회를 대비한 사고력 교육 : 2000연차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http://research.dnue.ac.kr
http://www.doe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 교육의 수준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구미선(1997)과 이미경(2003)등의 특수학교 미술교육 실태보고에서는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미술수업을 담당하는 사례가 부족하고, 미술전담 교사들의 자질이 부족하여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정범모, , 교육연수(1998.12), 93-95p.현재의 학교 교육은 마치 상급학교 진학만이 목표의 전부인 것처럼 입시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학교는 사설학원이나 다름없이 입시준비 기관으로 전락하여 비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주입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하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인양성을 저해하고,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신장할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사례 찾기4) 쟁점 토론하기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Ⅴ. 초등학교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과학 교육의 목표 및 내용2. 과학교육에서 ICT 활용 효과3. 교육 현장에서의 ICT 활용 노력4. 구성주의와 컴퓨터 도구의 활용5. 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6. I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적용7. ICT 활용 교수․학습 전개1) 도입2) 전개3) 정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교육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문활용교육(NIE: newspapers in education), 현장조사, 작품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개념도(conceptual map) 만들기 등도 수행평가를 위한 좋은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7.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①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한다.② 학습시키고자 하는 ‘성취기준’(교육목표 및 내용)을 구체화한다③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진행한다.

  • 마인드맵 개념, 마인드맵 성격, 장점, 마인드맵 전개과정, 마인드맵 사례, 마인드맵 활용, 작성, 마인드맵 읽는 법, 마인드맵 교육적 효과 분석
  • 위한 시범과 대화를 강조한다. 글짓기는 인간의 고차적인 사고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글 짓는 능력은 사고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간의 두뇌는 그 자체가 미지의 세계인 것처럼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런 인간 두뇌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고 변화하는 하나의 체계로써 대응하여 그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마인드맵은 글짓기 학습에 가치 있는 전략일 것이다.참고문헌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워크 숍, 1995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