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중세대학의 성립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세대학의 성립

이후의 발전

현재까지의 추이

본문내용
②세속 권력과의 대결

- 파리대학은 대파업으로 1231년 성왕 루이와 카스티아의 블랑슈로부터 1200년 필리프 2세가 인정 했던 특권들을 재인정받고 확대시킴
- 옥스퍼드에서는 존이 파문 당하고 권력이 약해지면서 1214년 최초의 자유를 얻었고, 그 이후의 갈등들도 헨리 3세의 승복
- 파리에서는 1229년 학생과 부르주아간의 다툼에 왕의 경찰이 난폭하게 개입하였으며, 옥스퍼드에서는 1209년에 일어난 한 여인의 살해사건에 동요한 부르주아들인 두 명의 학생을 임의로 교수형에 처한 뒤, 1214년부터 대학의 독립을 향한 첫걸음
- 볼로냐에서는 1278년까지는 사실상 코뮌이 독점적으로 도시를 다스렸기 때문에 부르주아와의 갈등이 한층 심했지만 1321년 마지막 싸움을 계기로 대학들은 코뮌의 간섭을 더 이상 받지 않게 됨



①교과과정과 시험제도

-교육과정 : 학생들은 문법·논리학·수사학을 먼저 공부 → 주로 법학·의학·신학 중에서 전공 과목 선택
-시험제도
ㄱ. 볼로냐 : 개별시험(후보생이 심의회 앞에서 한가지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질문에 대답)
공개 시험(학생들 앞에서 자신의 논문을 읽으며 자신의 논지를 변호)
ㄴ. 파리 : 두 차례의 예비시험 후 ‘결심’이라 불리는 시험.
참고문헌
서양사의 기초지식 (김 태승)
중세의 지식인들 (자크 르 고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대구분] [시대구분]시대구분의 기준과 시대구분의 전개, 시대구분의 경향 및 시대구분의 전망 그리고 시대구분의 과제에 관한 분석
  • 발전된 모계씨족사회(신석기),부계씨족사회(청동기)의 5단계로 시기구분하고 있다. 고고학계에서는 도구의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시기구분하고 하는데 남한학계와 유사한 경향이다. 고대와 중세사회 시대구분은 남한학계의 경우 거의 여기에 초점이 집중되어 왔고, 지금도 그러하다. 한국사의 경우 특히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 첫째, 고대는 원시사회의 다음 단계로서 우리나라 역사에서는 국사의 성립과 직결되어 이해되고, 따라서 이후 이러한 국가사

  • [동양사] 도서 `케임브리지 중국사`,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를 통한 춘추, 전국시대 고찰
  • 고중세사학회, 역사교육연구회에 활동 중이다.2 거시적 관점에서의 비교분석(1) 저자 분석두 저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에브리교수는 서양인이고 신성곤교수는 동양인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인종주의 인종주의란 개개 인종의 생물학적생리학적 특징에 따라 계급이나 민족 사이의 불평등한 억압을 합리화 하는 비과학적인 사고방식으로 인종을 사회의 성립발전의 기본적인 요소로 보는 견해이다. 인종주의는 인종적인 편견을 갖고 민족적인 지배

  • [교육철학] 서양의 중세의 대학교육
  • 目 次Ⅰ. 序論 1Ⅱ. 本論 11. 대학의 의미. 22. 서양 대학의 성립 배경 3(1) 학문적 측면 3(2) 의학적인 측면 4(3) 경제적 측면 4(4) 정치적인 측면 43. 중세 대학 사회 4(1) 전반적인 특징 4(2) 교육 내용과 방법 5(3) 학위 제도 5(4) 특권 5(5) 사회에 미친 영향 54. 서양 여러 대학의 발전 과정 6(1) 파리대학도전과 응전 6(2) 볼로냐 대학학생의 대학 7(3) 자기방식을 찾아간 옥스포드 대학 7(4) 의학의 살레르노대학 8Ⅲ. 結論 8參考文獻 9Ⅰ. 序論게르만

  • [대학의 이해] 세계 대학의 이해
  • 서양의 고전문화를 계승함과 아울러 동방의 문화를 서양에 소개해 주는 가교적 역할- 정치ㆍ사회ㆍ종교적 문제에 대한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태동시키는 데 큰 몫을 함(4) 대학의 발전과정베를린 대학오늘날 우리가 대학이라고 부르는 교수 및 연구의 기능은 중세 말경에 유럽에서 시작되 었다. 최초의 대학은 이탈리아의 살레르노 대학(의학)과 볼로냐 대학(법학) 및 프랑스의 파리대학(신학)으로서 12세기에 창설되었다. 또한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