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도서 `케임브리지 중국사`,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를 통한 춘추, 전국시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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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자 소개

[2] 거시적 관점에서의 비교분석

(1) 저자 분석

(2) 저자분석에 따른 전개 방식

(3) 전개 방식의 개념화 및 도식화

(4) 책의 구성에서의 차이

[3] 세부 서술에서의 비교분석

(1) 춘추전국시대의 흐름에 관한 서술의 차이

(2) 맹자의 사상에 관한 차이

(3) 묵가를 바라보는 견해의 차이

(4) 법가와 도가에 관한 서술의 차이

Ⅲ. 결론


본문내용
[2] 거시적 관점에서의 비교분석

(1) 저자 분석
두 저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에브리교수는 서양인이고 신성곤교수는 동양인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인종주의적인 차이를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동주시대를 바라보는데 있어서 그들 사이에 서양인의 사고와 동양인의 사고 차이가 역사 해석의 차이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서양인의 사고와 동양인의 사고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우리 조는 이 개념을 토론을 통하여 생각해 보았는데, 먼저 우리가 보기에 서양인은 동양인들의 유교적 가치관과 문화에 대해서 특이하고 낯설게 생각 했을 것이라고 보였다. 이러한 사고로 출발한 서양인들의 역사 접근 방식은 중국인들의 독특한 사상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을 것이고, 이에 따라 중국 역사의 흐름을 중국인들의 문화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했을 것이라 생각했다. 반면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의 경우 중국과 같은 동양문화권에 속한 한국인 저자는 중국의 사상을 이질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어쩌면 너무나 당연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여기고 중국의 역사를 바라보았을 것이다.

(2) 저자분석에 따른 전개 방식
우리는 이러한 저자들의 배경과 정체성 차이가 두 책의 역사 서술 방식의 차이의 출발점으로 보았고 거기서부터 점차적으로 비교 분석을 시작하게 되었다. 앞에서 말한 저자들의 시각의 차이는 글의 구성과 서술 순서에 있어서 차이점이 드러난다. 「케임브리지 중국사」는 저자가 동양의 사상이 낯선 서양인들의 입장에서 사상 출현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정치 상황에 대한 통사적 언급은 거의 없이 철학을 중심으로 다소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치적 상황을 사상적 배경과 결부시켜 사회변화들을 설명한다. 여기서 언급하는 사회변화는 단지 부차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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