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구분] [시대구분]시대구분의 기준과 시대구분의 전개, 시대구분의 경향 및 시대구분의 전망 그리고 시대구분의 과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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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대구분의 기준
1. 서양사 시대구분의 기준
2. 한국사 시대구분의 기준

Ⅲ. 시대구분의 전개
1. 시대구분의 전개 과정
2. 전근대사의 시대구분
3. 근현대사의 시대구분

Ⅳ. 시대구분의 경향과 전망

Ⅴ. 시대구분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란 대상이 가지는 허위의식을 조장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조종의 가능성을 높여 줄 수 있는 도구로서만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로서 역사적 진실이란 존재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며 <어떻게> 그 진실을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것만을 문제로 삼고 있다. 따라서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과학이 이용됨은 물론이다. 그러다 보니 역사학과 과학이 대등한 입장에 있으면서도 인간의식의 역사를 과학의 일부로 착각, 비하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되었다. 과학이란, 자연과학은 물론 사회과학이라 불리는 학문분야들까지도, 인간이나 인간집단의 행위에 대해 개별적인 존재가치를 부여하는 대신 그들을 비인간화된 추상적 유형이나 수치로 취급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에. 역사는 어느 특정한 시대 특정한 지역에서 인간들이 어떠한 문화․풍습․언어․사상․사회조직․정치형태․경제를 이룩했던가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그 주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오직 역사학만이 그러한 종합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과거의 사실을 정확히 재구성하고, 역사적 의미를 탐구하는 노력은 지금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는 길목에서 방해적 요소로 등장했던 역사가의 주관에 관한 문제도 역사학자체의 발달과 과학을 기초로 한 인접학문인 고고학․인류학․지질학․사회

참고문헌
◇ 김기흥, 한국사의 고·중세 시대구분- 사회경제사를 중심으로 총체적 시각에서, 고대와 중세 한국사의 시대구분, 신서원, 1995
◇ 김한종, 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역사학습
◇ 이기백·홍승기, 한국사 시민강좌, 제 20집, 일조각, 1997
◇ 이상신, 서론: 시대구분의 가능성과 역사학적 기능-20세기 마르크스주의적 이론들 에 대한 검토, 역사학보, 역사학회, 1998
◇ 역사학회, 시대구분의 가능성과 역사학적 기능, 역사학보/역사학회 제157집, 1998
◇ 한국경제사학회 편, 한국사시대구분론, 을유문화사, 1970
◇ 한국경제사학회, 한국사시대구분론, 을유문화사,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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