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필요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유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필요성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 펜팔하기
8. 정보 만들기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문제해결학습
2. 프로젝트 학습
3. 협력 학습
4. 상황 학습
5. 원격 토론 학습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1. 가능성
2.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통일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학교 통일 교육의 성과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통일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일관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거나 혹은 일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통일 교육 방법에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통일 교육은 북한 및 통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이 교사들의 역할이다. 특정 교과목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특히, 지금의 학생들에게 친숙한 ICT를 활용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사이버 공간을 통한 다양한 자료의 습득과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북한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이해심을 부각시켜 통일 이후의 동질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 학생, 학부모가 전자 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교환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필요성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 통신 기술( 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보다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ICT 활용 교육은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다양한 교육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이다. 물론 이에 대한 반론도 있을 수 있으나, 이제는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 통신 기술의 유용성을 의심하는 단계는 지났다고 보아야 하며, 통일교육에 있어서도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ICT 활용에 따른 장점에서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애 / 제 7차 교육과정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서울시교육청 주최 정보통신기술활용 세미나, 2001
김정주 /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2002
경상북도교육연구원 / 통일교육수업자료집, 고려사, 2001
교육인적자원부 / 초·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 해설서, 서울 : 교육부, 2001
교육인적자원부 /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 교육인적자원부, 2001
정세구 외 / 통일교육 교수기법, 서울 : 통일교육원, 199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서울 : 신성인쇄,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수업은 의도했던 수업의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산만해질 수 있음(8)집단탐구 협동학습 (집단탐구 수업모형)-집단탐구 협동학습 : 집단 내 구성원들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공동 조사 내지 공동 탐구를 수행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특징①‘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결합된 수업 모형. 집단 과정을 통해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소기의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음②학생들이 공부할 주제의 선택과 정보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제도] 학교 교육에서의 ICT 활용 교육
  •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IT 활용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정보소양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통신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ICT 활용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선정,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제언
  • 교육)의 내용선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선정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과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