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0 / 2023.02.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과제명]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준비단계
2) 도입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1) 교육 목표와 내용
2) 혼합연령 집단구성
3)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킬패트릭에 의해 알려진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원형이다. “민주국가의 시민 육성에 관심을 가졌던 킬패트릭은 프로젝트법이 이기적 성향의 시민을 양성하는 교사중심의 획일적이며 지식 전달 중심의 학교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보았다.” 킬패트릭은 아동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를 강조하였으며 아동중심의 교육을 통해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있고 즐거움과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는 지식 획득, 성향 개발, 기술 습득 등 4가지로 구분되며 아동중심교육,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 통합된 경험 제공,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공동체적 삶의 경험 제공 등을 기본 원리로 한다. 혼합연령 프로그램은 저출산 시대에 영유아기에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하는 영유아를 위한 대안으로 다양한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1990년대 이후부터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여러 문화권을 통해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8시간 이상 운영하는 보육 프로그램에서 혼합연령 집단으로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내용 가운데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