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4 / 2022.01.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공통 |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70점 만점)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3) 원리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3) 원리
3.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886년 존 듀이의 실험학교에서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학생 중심의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레지오 로마냐에 거주하던 부모들이 자녀를 위한 유아학교를 설립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를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로 인식하고 교사에 의한 지식 전달이 아닌 영유아에 의한 탐구 주제 선택 및 프로젝트 진행에 무게를 둔 교육방식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한국의 기존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익숙한 교육방법이 아니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고 인재에 대한 관점도 변화하면서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도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두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와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측면에서 두 접근법이 가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의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예상되는 각각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이소은·이순형(2020).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1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영 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