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우리 동네 꾸미기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업일
생활주제
활동명
대상연령
활동목표
교육과정
관련요소
준비자료
활동방법

확장활동

본문내용
Ⅰ. 도입
T: 친구들~ 우리가 살고있는 동네에는 정말 많은 건물들이 있죠?
C: 네~
T: 우리가 살고 있는 집도 있고, 친구들이 매일 오는 유치원도 있고, 교회도 있고 참 많죠? 그럼 “우리집 주위에는 이런 건물들이 있어요~” 하고 말해 볼 수 있는 어린이 손들어 볼까요?
C: (여러명이 손을 든다.)
T: ○○가 말해볼까?
C: 아파트가 있구요~ 슈퍼도 있어요.
T: 아, ○○의 집 주변에는 아파트도 있고, 슈퍼도 있구나~ 자, 그럼 또 말해 볼 수 있는 어린이 있나요?
C: (여러명이 손을 든다.)
T: ○○가 말해볼까요?
C: 우리집 옆에는요~ 옆집이 있구요~ 그 옆에는 회사도 있어요.
T: 아, ○○의 집 옆에는 이웃이 살고있는 옆집이 있고, 회사도 있구나~ 자, 그럼 또 말해 볼 수 있는 어린이 손들어 볼까요?
C: (여러명이 손을 든다.)
T: 자, 이번엔 ○○가 말해보자.
C: 미장원이 있구요~ 교회도 있어요. 저는 일요일마다 교회에 가요.
T: 아 그렇구나. ○○의 집 주변에는 미장원도 있고, ○○가 일요일마다 가는 교회도 있구나~ 우리 친구들은 집 주변에 어떤 건물들이 있는지 너무 잘 알고 있네요. 그럼 지금부터는 선생님과 함께 우리동네 주변에는 어떤 건물들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C: 네~

Ⅱ. 전개
T: 자, 선생님이 우리 동네 지도와 건물 그림들을 준비해왔어요.
선생님이 지도와 건물 그림들을 조마다 나누어 줄꺼예요~
친구들끼리 토의 해보고 협동하여서 동네를 꾸며보도록 해요~!
가위로 건물들을 오려서 우리 주변에는 어느 건물이 있나 잘 생각하면 서 붙이도록 해요!
C: 네~!
T: 동네를 꾸미다가 모르는 건물이 있으면 물어보도록 해요~!
그리고 가위를 사용할 때는 조심히 사용하도록 해요!
C: 네~!
T: 자 그럼 긴바늘이 ○에 갈때까지 꾸며도록 해요~!
( 활동지를 나누어 준다.)
Ⅲ.마무리
T: 친구들 다 돼었나요?
C: 네~!
T: 여러분, 우리동네 주위에는 어떤 기관들이 있구나 알 수 있겠어요?
C: 네~
T: 그럼 우리 한명 씩 나와서 동네 주변에는 무슨 건물들이 있나 발표해보
도록 할까요? 어느 조가 먼저 발표 해보지?
C: 저요~~!
T: 아 그래~○○이가 발표 해도록 하자~!
C; 저의 동네 주변에는요 병원도 있고 미용실도 있고 가게도 있어요~!
T: 아 그렇구나~! ○○이는 병원도 있고 미용실도 있고 가게도 있데요~
(유아들을 발표시키고 상호작용 하도록 한다.)
T: 자 오늘 이렇게 동네 주변에 무슨 건물이 있는지 이야기도 나눠보고
동네를 꾸며보기도 했는데 어땠나요?
C: 재밌었어요~!
T: 그럼 우리 친구들 집에 놀러 갈 때나 다른곳에 놀러갈때에도 주변에
어느 건물이 있나 구경해보도록 해요~!
C:네~!
T:자 이제 손씻고 밥먹을 준비해요~!


․유치원 찾아가기 놀이를 할 수 있다.
․다양한 그림을 더 준비하여 유아 스스로 동네지도를 만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유아도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집중할 수 있도록 몸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어려워 할 시에는 뒤에서 보조교사가 돕도록 한다.)* 청각장애유아에게도 대답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반복지도에 유의한다.*작다, 크다 개념을 알 수 있도록 손으로 교사가 작고, 큼을 표시해주면서 설명한다.평가 및 마무리6.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한다.T : 우리가 오늘 이렇게 소화기관도 알고, 소화 기관이 하는 일도 알아보고, 소화가 되는

  • 장애통합 교육
  • 교육의 정의와 개념2. 통합 교육의 배경3. 통합 교육의 유형 및 방법4. 통합 교육의 조건 및 효과5.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역할6. 통합교육의 단계7. 통합교육의 장애요소8. 통합교육의 외국의 통합 교육9. 통합 환경에서의 일과 운영 10. 장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11. 지역사회 적응 훈련 프로그램 Ⅲ. 마무리장애아 이해장애아에게 적절한 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 영아와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각 장애 유형별 특성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점과 보완점
  • 유아 자신이 있는 위치나 방향 등을 정확히 지각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이 지각한 대상이나 주변 환경을 그림조형물 등으로 나타내는 능력, 공간구조를 자신에게 적절한 위치로 배치하는 능력 등이다, 영유아수학교육에서는 유아 자신과 다른 대상 사이의 공간적 위치 표현하기, 자기가 거주하는 동네 돌아보고 어린이집과 자기집 또는 자기가 사는 동네 위치를 간단한 그림지도로 표현해보기, 다양한 상자종이를 활용하여 우리 집 꾸미기 등의 활동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유아수학교육에서 다중지능이론의 보완점)영유아 수학교육 분야에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고 보완해야 할것입니다.①다중지능이론은 교육과정에 전반적인 흐름과 관점을 제시하고 있지만 수업활동에 있어서 구체적인 수업전략이 부족하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만의 독특한 교수전략이라기보다는 기존의 다양한 교수기법을 다중지능의 틀 안에서 정리하는 수준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다중지능 이론에 적합한 다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교육으로서의 성기본 수업과 성가치 명료화 수업을 접목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4. 성가치지성에 관한 보다 더 명료하게 해야 할 가치 있는 것들로 위협적이지 않으면서 자극을 주는 일련의 지문으로 구성된 형태로 정의한다.Ⅱ. 이론적 배경A. 관련이론 탐색1. 우리 사회의 성문화a. 우리 사회 性文化의 특성(김상원,2000, P.17.)우리나라 성문화는 세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첫째, 성의 상품화 현상의 가속화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