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현행 초등체육교육의 문제점 발견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통놀이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 1

Ⅱ. 연구방법 ---------------------------------------- 1

Ⅲ. 초등학교 체육수업 현황 및 문제점 --------------------- 2
1) 초등학교 담임교사제의 문제점
2) 초등학교 체육교육교과 과정의 문제점

Ⅳ. 연구지역 선정 - 특성 분석과 인실 실태 조사 -------------- 3
1) 연구 지역 선정 (서울 인헌초등학교)
2) 인식 실태 분석

Ⅴ.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업 과정 -------------------------- 6
1)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2) 전통놀이 활용 수업 실시
3) 운영 결과 분석

Ⅵ. 결과 해석 및 제언 ----------------------------------- 8

Ⅶ. 나오는 글 ----------------------------------------- 9

참고 문헌 -------------------------------------------- 10
<별첨 자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글

현재 초등 교육과정에서 체육 수업이 가지는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크다. 도시적인 환경 속에서 아동들의 놀이 문화는 날이 갈수록 폐쇄적 성향이 짙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초 체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아울러 또래집단과의 놀이문화에 대해 익숙해지지 못하고 있고, 그 사이에서 배우던 사회성의 정상적인 발달도 크게 제한받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중등, 고등 교육 과정으로 올라갈수록 입시라는 현실에 부딪혀 입시에 필요한 주요 과목에만 중요성을 부과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가 신체 성장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추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으므로 초등 교육 과정에서의 체육 수업은 다른 교육 과정에서의 그것 보다 중요성이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 초등 교육 과정에서의 체육 수업은 여러 현실적인 문제점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운영이 되지 않고 있으며, 수업의 본 취지를 찾지 못한 채 단순한 시간 때우기, 혹은 놀이 시간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실에 대한 개선과 해결책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팀은 먼저 선행 연구를 조사, 분석하여 보았으며, 이러한 체육 교육에 대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 과 같은 요소가 체육 교육에 새롭게 도입되어야 한다고 밝히는 바이다.
참고문헌
문화부 『전통놀이 모음집』 서울 문화부 1991.
정영진 『전통놀이 교육프로그램』 파주 양서원 2004.
유승민 『전통놀이를 위한 놀이 환경 설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1997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체육)』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정성태 외 『체육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1988
강원도 교육청 「체육교육 연구 시범학교 보고서」 2004
류민정 외,「남녀 초등학생 체육수업 스트레스」, 한국체육학회지, 2004년
안양옥,「통합적 재검토를 통한 초등 체육교육과 교과과정의 발전 방향 모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04.
김진희,「한국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스타일 선호도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003.
성기훈,「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와 학급담임교사의 체육수업 분석」서울대학교 학위논문, 1995.
이승배,「초등학교 체육교과 교육현실에 대한 내부자적 접근 : 문제점과 대안」, 한국학교체육학회, 2004.
신기철, 「초등 체육교사의 효율적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분석」, 서울대학교 학위논문, 신기철,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교육에 박차를 가하게 한다.③ 20세기 후반기 : 영재교육 개화기20세기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1950년도 Guilford가 APA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한 연설을 하고, 1957년도 구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로 인해 영재의 개념이 확장되었고, 이로 인해 본격적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시작하여 영재교육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특히 1957년 스푸트니크호 발사를 기점으로 20세기 후반기의 영재교육은 ‘창의성’과 영재성에 관한 연구, 다양한 영재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발견과 직업 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우수한 경제 인력의 확보에 토대를 둔 유럽의 교육제도와 학교생활, 그리고 직업 교육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럽의 교육제도를 조사해 보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비교해 보는 시간을 마련해 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 그에 따라 자신이 만약 교육부 장관이라면 어떤 교육제도를 만들 것인지를 설명해 보는 계기도 마련해 보고자

  •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교육, 5.대중매체를 통한 정보의 범람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경제학적으로는 1.많은 실업자, 2.물질주의적가치관, 3.소득 양극화 현상의 심화 등의 발생 배경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경제구조적 상황에서 좌절하게 된 일부 개인의 여가공간은 인터넷으로 한정됐다. 이와 같은 과정 속에서 웹상에서 자신을 자조하는 개념으로써 잉여가 널리 사용되게 된 것이다.하지만 현재의 잉여 개념은 그 정의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 [비교교육론] 프랑스 교육
  • 교육의 역사 - 프랑스에서의 교육은 혁명이전에도 교육이 국가적인 관심사라는 생각은 여전하였으며, 프랑스 혁명시기 교육은 정치적 자유와 특히 언어의 통일을 통하여 강한 국가 의식의 열쇠가 된다는 것을 선언하였다. 1802년 - 고등학교(리쎄) 창설1802년 - 황제대학 창설, 교육 행정구로서 아카데미 설정, 문예 및 과학 중심의 교육과정설정, 바칼로레아 (대학입학자격시험)신설1833년 - Guizo에 의해 모든 읍(Commune)단위에 초등학교 설립, 각 도(Departe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관한 문화기술지들보다는 학생들이 선망하는 선진국가들에 관한 문화기술지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보다 더 효과적이다.④ 외국의 이론과 개념들을 수용하는 과정에는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며, 그것의 이해와 적용에는 반드시 우리의 일상적 체험을 토대로 삼는 내면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⑤ 서구에서 수입된 무수한 이론과 개념들을 무분별하게 주입하는 식의 교육 과정으로는 우리 사회의 세대 간 단절을 극복할 수 없으므로 보다 더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