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점과 보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2. 영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의 교육현장에서 기여점과 보완점
1) 기여점(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지능의 종류(다중지능)에 따른 활용의 예)
2) 보완점(영유아수학교육에서 다중지능이론의 보완점)
3)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수학은 일상생활 어디에서나 발견되는데,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수학을 경험하게 되며 평생을 수학 안에서 생활하게 된다. 영유아기의 수학 경험은 일생동안 유지된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의미 있는 수학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수학교육은 20세기 중반까지도 부모나 교사들의 주요관심사가되지 못하다가 사회가 변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유아에게 체계적이고 형식적인 수학학습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에 대해 반대하면서 유아의 놀이와 일상적 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색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의 적용을 지지하여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 특성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피아제이론, 비고츠키이론, 다중지능이론, 정보처리이론 등의 대두와 영유아발달 관련 연구의 축적, 정보기술사회로의
참고문헌
오정희 저, 영유아 수학교육, 공동체, 2022
서현아 저, 아동수학지도, 창지사, 2021
박혜경 저, 영유아 수학교육, 교육아카데미, 2021
구슬이 저,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피아노 교수-학습 지도안, 숙명여자대학교, 2018
김임순, 김성훈 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에 주는 함의, 조선대학교, 2015
김명희, 김향자, 신화식 외 2명,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서소정, 문혁준, 김정희 외 1명 저, 아동수학지도, 창지사, 20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정하여 잘 참고하였습니다
  • 30431***
    (2024.02.28 16:15:0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개념과 관련한 영유아 수학교육 내용 포함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 서술​목차:I. 서론II. 영유아 수학교육과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III.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IV.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보완해야 할 점V. 결론VI. 출처I. 서론영

  • 영유아 수학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 교육의 이론1. 인지발달 이론 1) Piaget 이론 2) 정보처리 이론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1) 근접발달영역2) 적용방법3) 비고츠키 이론이 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3. 다중지능 이론1.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수학교육의 대상과 수학교육의 내용적, 방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 첫째, 영유아의 독특한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보육현장 및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 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보시오.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 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보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프로그램의 예1) 통합교육프로그램2) 와이카트 프로그램3) 카미ㆍ드브리스 프로그램4) 플리드 맘 프로그램5) Suzuki Talent education 프로그램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지능이란 말은 라틴어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나

  • 다중지능(MI)이론과 교사의 역할
  • 다중지능(MI)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MI)은 인간의 지능을 기존의 IQ처럼 하나의 지능으로 보지 않고 언어,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친화 지능으로 나눈다. 즉, 인간의 지능은 복잡하고, 다양한 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지능의 관점은 단지 기억력이나 논리력 등 인간의 지능 중 일부만을 측정하였다. 하지만 측정한 지능치수가 정확한 것인지 검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IQ를 학생의 지능의 전부로 인

  • 아이의 사생활 제4편 다중지능편을 보고난 후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이론은 논리-수학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만을 통한 인간지능측정과 이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ㆍ운영하는 것의 한계를 인식하고 마음의 틀이라는 저서를 통해 다양한 지능의 존재를 부각시킨 가드너에 의해 이루어졌다. 다중지능이론은 발표되자마자 곧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고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그 이론의 현장적용 가능성이 탐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유아의 프로파일과 작업 유형을 확인하여 각 영유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