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 고등학교 `문장의 성분`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과명
단원
학습목표

과정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


본문내용
◎ 조별로 문장제시
- (한반을 35명으로 설정) 앉은 순서대로 7개의 조로 편성한다.

- 각 조에게 각기 다른 명언을 제시하여 어절, 구, 절로 나누어 보게 하기.

- 가장 빨리 과제를 해결한 조에게 수행평가 점수를 1점씩 올려주는 즉각 보상을 한다.

*주의 사항
-모든 아이들이 조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각 조원끼리 협동하여 제시된 문장을 어절, 구, 절로 나누어 본다.
◉1조 : 가장 위대한 일은 남들이 자고 있을 때 이루어진다. - 엘리노어 루즈벨트
◉2조 : 미래는 자기 꿈의 아름다움의 가치를 믿는 사람들의 것이다.
◉3조 : 난초가 깊은 산 속에서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고 해서 향기롭지 않은 것은 아니다. - 공자
◉4조 : 산다는 것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일이다. - 루소
◉5조 :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갈망하던 내일이다.
◉6조 : 책은 위대한 천재가 인류에게 남겨주는 유산이다. - J. 에디슨
◉7조 : 책은 독자에 따라 의식의 상태가 변화하는 풍경화이다. - Z. 딤네

- 과제를 풀이한 조는 조의 대표가 순서대로 자리에서 일어나 발표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 문법 수업에 관해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생활을 지향하고 있으며 특히 ‘문법’ 영역에서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 현상의 탐구 과정을 통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전문적인 국어 능력의 신장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가 받은 문법 교육을 돌이켜 봤을 때 실제적으로 고등학교 때는 문법을 선택 과목으로 채택한 학교도 그리 많지 않았고 문

  •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이론,내용,평가,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사례,모형,시사점
  • 학습자가 지적으로 우수한 공동체 구성원간의 대화적 상호 작용을 통하여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Ⅵ.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사례1. 표준어․맞춤법․띄어쓰기일반인의 글에서 적지 않게 발견되는 표준어․맞춤법・띄어쓰기 등의 오류는 대개 단순한 실수로 발생하기보다는 개별 형태소에 대한 문법적 지식이 결여되어 발생하거나 낱말과 조사, 조사와 어미 등을 구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일이 많다. 이러한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

  • 국어지식영역의 교수학습
  • 학습 계획 수립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침 제시교수 학습 계획 수립에 필요한 지침의 구체화 제시-교수 학습 방법의 원리로서 탐구 활동 강조평가평가 계획 수립에 관한 포괄적 지침 제시평가 계획 수립에 관한 일반 지침과 탐구 능력과 태도 형성에 관한 평가의 강조점 제시-학교 문법에 관한 단순 지식 평가 지양 강조6. 기존의 수업 지도안예1)단원명(2) 문장 다듬기차시3/8학습 목표잘못된 표현을 고쳐 봄으로써 국어에 대한 문법적 직관

  • [교육] 초, 중등 어휘의미론 교육과정 & 교수 학습 지도안
  •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단어의 의미관계와 관련된 내용 성취 기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도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2. 학년군별 세부내용1) 초등학교 1-2학년군문법(3)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알고 활용한다.교수학습내용-낱말들이 의미적으로 서로 일정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인식한다. -새로 알게 된 말을 여러 상황에서 사용해 봄으로써 어휘 구사 능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