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특별활동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특별활동의 설립 배경
2.교육과정 개정을 통한 특별활동의 변천
3.특별활동의 태동기
4.특별활동의 발전기
5.특별활동의 현재

본문내용
Ⅰ. 특별활동의 설립 배경

고대 그리스의 참여 활동

■ 고대 학교교육의 활동: 올림픽 경기나 제전(운동 경기,  음악 경연, 춤, 시 경연 등)시 참여 기회 제공
■ 학생 주도적인 자치활동 영위

산업혁명 이후의 교육기회 확대

■경제 성장에 따른 학교교육의 질적․양적 성장
■인간의 전인적 성장에의 요청에 따라 클럽 활동과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조직된 학생 자치 활동 강조

Extra-curricular 용어 등장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반 용어 도입
■전통적 학습 프로그램의 결점 인식 (지적 학습강조)
■학생들의 과외활동에 대한 관심의 증대
 (실천적 자질 훈련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시민의식][생활습관지도][시민교육]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지도, 민주시민의식과 시민교육, 민주시민의식과 재량활동, 민주시민의식과 경제활동, 민주시민의식과 세계화시대, 민주시민의식과 한국인 분석
  • 교육은 유능한 외교관을 교육, 훈련하는 교육과정과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다.그러므로 세계화 시대의 국민 교양 교육은 세계 시민의 자질을 잘 갖춘 국민의 양성이라는 측면에서첫째, 인간으로서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인격이어야 하고둘째, 국적이 분명한 사람이어야 할 것이며셋째, 남의 나라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어야 하고넷째, 에티켓을 철저하게 지키는 국제 신사라야 할 것이다.이상에서 내면화의 정의적 접근 방법

  •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교육적의의,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이론,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분수개념지도, 교사자세
  • 활동을 즐기는 경향성이 있는 것을 인정하고 감각적, 신체적 활동이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교육방법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루소는 ‘책’ 대신에 ‘자연’ 가운데서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 그 자체가 어린이의 자기 발전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격의 도야재로서의 수학을 완성체의 상태로가 아닌 수학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던 페스탈로치나 과거 활동주의를 통합 정리하여 현대 활동주의의 시작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

  • [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교육협력언어학습주제중심 교수법상황중심 교수법전신반응 교수법발음중심 교수법Ⅲ. 교육과정별 특징1. 교수 요목기(1945-1954)이 시기에는 광복이 후 통합된 교육과정이 준비되지 못한 시기이므로 각 교과목별 분과주의에 입각하여 교과 활동이 이루어졌다. 영어과 교수요목은 1) 교수 요지 2) 교수 방침 3) 교수 사항 4) 교수 상 주의로 구성되며 영어의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 내용과 지도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교수 시간 배당 수

  • 형식적인편제상의교육과정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해 보시오
  • 역사적으로 특정 배경 하에서 발생하고 존재 영역을 넓히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고 보았다. 교과는 교과공동체를 구성하는 이해집단들의 관심 변화에 의해 성격을 변화시키기도 하며 이해집단들 사이의 지위, 자원, 영역에 대한 갈등구조를 갖는 역동성을 지닌다. 이런 교과는 학교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학문적 교과, 실용적 교과, 교수방법적 교과로 구분된다. 두 번째로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은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심신을 조화롭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활동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어느 시기보다도 장래에 대한 결정이 가장 시급하고 발달학상 심리적 불안이 가장 큰 시기에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이러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절박하다고 생각되어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좀 더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가운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연구문제본 논문에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