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인편제상의교육과정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행 편제상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로 ‘교과’는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유형이다. Goodson과 조인진에 의하면 교과목들은 사회, 역사적으로 특정 배경 하에서 발생하고 존재 영역을 넓히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고 보았다. 교과는 교과공동체를 구성하는 이해집단들의 관심 변화에 의해 성격을 변화시키기도 하며 이해집단들 사이의 지위, 자원, 영역에 대한 갈등구조를 갖는 역동성을 지닌다. 이런 교과는 학교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학문적 교과, 실용적 교과, 교수방법적 교과로 구분된다. 두 번째로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은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해서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이런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뿐만 아니라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노력도 포함된다고 한다. 이런 특별활동을 통해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게 한다. 주로 특별활동은 초등학교에서는 자율적인 생활 태도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중학교에서는 활동력과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에서는 자아의 발견, 확립, 삶의 힘과 지혜,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등을 체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세 번째로 ‘재량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직접적인 체험 학습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 보충 학습을 통해서 인지적 학습과 태도 및 기능의 학습 모두를 강조한다. 둘째, 지역사회와 학교의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활동이다. 셋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활동이 강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편제상 교육과정에는 마지막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7 개정 교육과정까지 존재하였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에 통합하여 새롭게 등장한 것이다. 이는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로는 첫째,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동아리활동에 자율적,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르게 하고자 한다. 셋째, 나눔과 배려의 활동과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도록 하게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런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체계는 크게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나누어 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연구결과>: 모든 학습의 결과가 다양하다.→ 실제로 어떤 학습이든지 최소 두개 이상의 학습 결과(하나는 일어난 경우, 다른 하나는 일어나지 않은 경우,그저 그렇게 일어난 경우)가 생겨나게 된다. 이것이 교육과정 설계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하나의 학습을 통해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학습의 효과는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 [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교육과정 편성․운영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3.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Ⅳ.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제1. 교과와 다양한 교육활동1) 교과2) 다양한 교육활동2. 생활교육3. 시간 배당1) 주당 수업 시수 - 교과 교육 최대 주당 수업 시수 25시간2) 주당 수업 시수 - 다양한 교육활동 주당 수업 시수 최대 10시간 이내Ⅴ.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2.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과 유형1) 단계형 수준별 교육

  •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개인 강의 발제 교육방법의 유형
  • 유형교육방법교육목표 중심의 교육방법 : 목표의 달성을 중시하는 것교육절차 중심의 교육방법 : 사고과정을 중시하는 것교육내용 중심의 교육방법 : 자체 내용을 중시하는 것제 1 절 교육목표 중심의 교육 방법1. 강의법1) 강의법의 의미강의법 : 교수자에 의한 해설(exposition)이 중심이 되는 교육 방법의 한 방식주지주의 교육 주지주의 교육 : 주지주의(intellectualism)는 지성 또는 이성이 의지나 감정보다도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철학 상의 입장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휼 교수의 제자였던 캐나다의 Allen Tough에 의해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