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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 습관지도 방침 및 방법
2. 생활습관 지도의 기본 원리
1) 생활지도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2)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한다
3)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4)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신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5) 지식 전달보다는 실천지도가 되어야 한다

Ⅲ. 민주시민의식과 시민교육

Ⅳ. 민주시민의식과 재량활동
1. 국가의 소중함
1) 소단원 설정 이유
2) 소단원 목표
2. 가정생활과 예절
1) 소단원 설정 이유
2) 소단원 목표
3. 공공질서
1) 소단원 설정의 이유
2) 소단원 목표

Ⅴ. 민주시민의식과 경제활동
1. 백화점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2. 재래시장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음식점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Ⅵ. 민주시민의식과 세계화시대

Ⅶ. 민주시민의식과 한국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민교육이 시민운동과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는 만큼, 사회운동의 두 가지 축, 즉 의식화와 조직화의 연계는 시민교육에 있어서도 여전히 중요한 질문거리이다. 재야에서 이루어진 교육운동사는 결국 의식화와 조직화의 변증법적 역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이 시민교육 부문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쟁점이 될 수 있는가는 여전히 대답되지 않고 있는 숙제이다. 민중교육에서는 씨알의 소리처럼 민중 한 사람 한 사람을 각성하도록 만듦으로써 사회적인 비판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요컨대 의식화가 가장 중요한 화두였다.
노동조합이 조직되기 시작하면서 시작된 노동계급교육에는 의식화 차원을 넘어서서 노동계급의 이익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 전략이 보다 중시되었다. 조직화 전략에 의해 의식화의 내용과 형식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 등장한 시민교육은 노동운동의 조직화의 차원과는 구분되는 시민 전체의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거대한 조직이 아니라 개인의 다양성의 존중, 선택의 존중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기 시작하였다.




≪ … 중 략 … ≫




Ⅱ.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 습관지도 방침 및 방법

첫째, 어릴 때부터 실시한다.
둘째, 알게 하고 경험하게 하고 실천하게 하는 교육의 순환과정을 중시하고 생활 훈련에 역점을 두어 지도한다.
셋째, 설득력 있는 훈화와 현장에서의 즉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계속적으로 반복 지도하고 수시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행사 등과 연계적으로 지도한다.
여섯째, 교사의 솔선수범과 사제동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 김태영(1994), 민주시민교육의이념과 목표,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 손봉호(1994), 민주시민교육 이대로 좋은가?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 신정현·신용철·권오정(1987), 민주시민교육론, 탐구당
- 이남영(1985), 산업화와 정치문화 : 민주의식 변화를 중심으로 - 1974년과 1984년의 비교분석, 한국정치학회보 제 19집
- 유병렬(1990),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비판적 체제윤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크리스챤 아카데미(1997), 정보화시대, 교육의 선택 : 4부 정보화 사회의 민주시민교육, 대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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