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교육적의의,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이론,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분수개념지도, 교사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의 정의
Ⅲ. 수학과(교육)의 목표
Ⅳ. 수학과(교육)의 특성
Ⅴ.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의미
Ⅵ.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교육적 의의
Ⅶ.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이론
Ⅷ.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자료 조건
Ⅸ.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분수개념지도
Ⅹ.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교사 자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활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참고할 견해를 살펴보면 활동주의적 교육의 역사적 기원은 르네상스시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연은 인간의 원초적인 활동의 장소이며, 인간은 자연 가운데의 활동을 통해서 문화를 만들어 내었으므로 교회와 성서의 권위로부터 자연으로의 방향 전환이 르네상스의 기본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인간의 자연법칙을 탐구하여 그에 따라서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활동주의의 원천이다. 이후 활동주의적 교육관은 르네상스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해 왔는데 본격적인 교육론 가운데 들어간 것은 코메니우스(Comenius)의 「대 교수학」(1623)이며, 루소(Rousseau)의「Emile」(1762)이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에게는 활동을 즐기는 경향성이 있는 것을 인정하고 감각적, 신체적 활동이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교육방법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루소는 ‘책’ 대신에 ‘자연’ 가운데서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 그 자체가 어린이의 자기 발전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격의 도야재로서의 수학을 완성체의 상태로가 아닌 수학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던 페스탈로치나 과거 활동주의를 통합 정리하여 현대 활동주의의 시작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는 듀이(Dewey)의 교육사상, 그리고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다양한 교구를 사용하는 놀이라는 학습활동에 역점을 둔 디너스(Dienes)의 활동주의 수학관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선각자들의 교육 이념은 활동주의를 단지 교육 사상으로 내 세운데 그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구체화되어 실천되기에 이른 것이다.
Ⅱ. 수학과(교육)의 정의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 참고문헌
-
- 구광조 외 2인,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1995
- 구광조 외 6인, 열린 수학 수업을 위한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 1997
- 경상남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1995
- 김병순, 수학과 학습지도 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1993
- 이정재 외, 수학교육, 서울 : 동명사, 1993
- 한벌초등학교, 개인차 대응 하이퍼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