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교육적의의,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이론,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 분수개념지도, 교사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의 정의

Ⅲ. 수학과(교육)의 목표

Ⅳ. 수학과(교육)의 특성

Ⅴ.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의미

Ⅵ.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교육적 의의

Ⅶ.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이론

Ⅷ.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자료 조건

Ⅸ.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분수개념지도

Ⅹ.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교사 자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참고할 견해를 살펴보면 활동주의적 교육의 역사적 기원은 르네상스시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연은 인간의 원초적인 활동의 장소이며, 인간은 자연 가운데의 활동을 통해서 문화를 만들어 내었으므로 교회와 성서의 권위로부터 자연으로의 방향 전환이 르네상스의 기본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인간의 자연법칙을 탐구하여 그에 따라서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활동주의의 원천이다. 이후 활동주의적 교육관은 르네상스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해 왔는데 본격적인 교육론 가운데 들어간 것은 코메니우스(Comenius)의 「대 교수학」(1623)이며, 루소(Rousseau)의「Emile」(1762)이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에게는 활동을 즐기는 경향성이 있는 것을 인정하고 감각적, 신체적 활동이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교육방법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루소는 ‘책’ 대신에 ‘자연’ 가운데서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 그 자체가 어린이의 자기 발전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격의 도야재로서의 수학을 완성체의 상태로가 아닌 수학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던 페스탈로치나 과거 활동주의를 통합 정리하여 현대 활동주의의 시작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는 듀이(Dewey)의 교육사상, 그리고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다양한 교구를 사용하는 놀이라는 학습활동에 역점을 둔 디너스(Dienes)의 활동주의 수학관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선각자들의 교육 이념은 활동주의를 단지 교육 사상으로 내 세운데 그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구체화되어 실천되기에 이른 것이다.

Ⅱ. 수학과(교육)의 정의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참고문헌
- 구광조 외 2인,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1995
- 구광조 외 6인, 열린 수학 수업을 위한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 1997
- 경상남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1995
- 김병순, 수학과 학습지도 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1993
- 이정재 외, 수학교육, 서울 : 동명사, 1993
- 한벌초등학교, 개인차 대응 하이퍼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 기본 가정Ⅶ. 자기 주도 학습의 교육적 적용 1)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수업모형2)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Ⅷ.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1)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2) 자기조절 학습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3)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의 실제적 예Ⅸ. 자기 주도 학습 지도안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1) 인본주의 심리학성인 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개념은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살펴보는 작업은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나는 본질적인 목적을 그대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인간의 원래 모습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도 당연하고, 동시에 이 세상을 조금 먼저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발도르프 학교는 모든 교사로 구성된 교사 협의회에 의해 운영된다. 나름대로의 교육적 구상이나 재정적인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1. 운영 방침2. 운영 내용Ⅱ. 중학교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목표2) 자치활동의 영역별 내용Ⅲ.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1. 효의 의미2. 고전에서의 효3. 학교에서의 효행교육의 방향Ⅳ.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1. 진로지도의 목적1) 자아개념의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2. 정 의 1) 용어의 변천2) MR 정의3) 분류3. 정신지체의 출현률과 원인4. 특 성1)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특성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6. 교 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학업성취3) 직업과 작업7.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

  • [교육학] 교육과정과목적
  •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을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는가?2.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을 위한 교사의 권위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3.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가치판단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각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의 확보교육과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업지도안 마련이나, 학생 평가, 숙제 검사 등의 일은 수업 시간외에 별도로 필요한 시간을 투자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