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성교육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성 교육 이론의 탐색
1) 인성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개념
3) 행동변화의 원리(인성교육)
2. 인성교육의 가능성
1) 인성 교육의 목표
2) 인성을 결정하는 요인
3) 인성교육의 기본전략
4) 인성 교육의 방향
5) 인성 교육의 지도 방법
- 본문내용
-
인성교육은 구체적 행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행동이 생각하고 느끼고 움직이는 것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라고 하면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행동을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기초로 하여 구체적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 증강,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실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이 구체적 행동의 변화라고 하겠다. 이러한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살펴보겠다.
첫째,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무엇보다 먼저 할 일은 행동변화의 필요를 진단하는 일이다. 인성 교육은 학생들이 필요료 하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그 필요성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에는 학생들이 명백하게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야 될 것이다.
둘째로, 행동변화의 목표를 결정한다. 현재의 행동은 어떤 수준에서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 어떤 행동이며 앞으로 어떤 수준에서 얼마나 자주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가 하는 점을 분명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로,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과 절차를 적용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약화시키기 위해서 벌이나 소멸 우발과 같은 행동수정의 원리를 적용할 수도 있다.
넷째로, 목표로 선정된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절차를 적용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새로운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목표행동에 도달하게 하는 행동형성의 기법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떠한 기법과 과정이 적용되느냐 하는 것은 교사의 교육배경이나, 변화를 필요로 하는 행동의 특징 등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동이해-영화 블랙을 보고 미셀을 변화시켰던 사하이 선생님과 모습과 앞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기
- 유아 활동계획안 공룡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육식과 초식공룡이 궁금해요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공룡도 걸어 다닐까요 신체활동 동물과 자연 궁금한 동물의 특성과 보호 방법 알기
- 신체놀이 활동계획안-공룡들을 그림 속으로
- 이야기나누기수업계획안-공룡발자국
- [교육학] 기러기 가족
- [고전문학사] - 원생몽유록 - 개관, 문학적 의의
- 원생몽유록 서사구조 분석
- [동물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동물의 종류, 먹이, 사는 곳, 반려동물, 동물이 주는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