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성교육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성 교육 이론의 탐색

1) 인성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개념

3) 행동변화의 원리(인성교육)

2. 인성교육의 가능성

1) 인성 교육의 목표

2) 인성을 결정하는 요인

3) 인성교육의 기본전략

4) 인성 교육의 방향

5) 인성 교육의 지도 방법


본문내용
인성교육은 구체적 행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행동이 생각하고 느끼고 움직이는 것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라고 하면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행동을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기초로 하여 구체적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 증강,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실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이 구체적 행동의 변화라고 하겠다. 이러한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살펴보겠다.
첫째,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무엇보다 먼저 할 일은 행동변화의 필요를 진단하는 일이다. 인성 교육은 학생들이 필요료 하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그 필요성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에는 학생들이 명백하게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야 될 것이다.
둘째로, 행동변화의 목표를 결정한다. 현재의 행동은 어떤 수준에서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 어떤 행동이며 앞으로 어떤 수준에서 얼마나 자주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가 하는 점을 분명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로,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과 절차를 적용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약화시키기 위해서 벌이나 소멸 우발과 같은 행동수정의 원리를 적용할 수도 있다.
넷째로, 목표로 선정된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절차를 적용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새로운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목표행동에 도달하게 하는 행동형성의 기법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떠한 기법과 과정이 적용되느냐 하는 것은 교사의 교육배경이나, 변화를 필요로 하는 행동의 특징 등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아개념 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개념 조성방안
  • 심리 검사 표준화 심리 검사 실시 현황학년인원지능 검사인성 검사적성 검사직업흥미검사진로성숙도검사15003.4-2003.424903.403.4-2003.434703.403.42003.42003.4저작자한국심리검사연구소한국심리검사연구소한국심리검사연구소노동부교육개발원심리 검사 결과 분석을 통한 자기이해 심리 검사 결과 분석을 통한 이해 교육검사 종류진로 교육 내용시기담당지능 검사지능 지수에 따른 일반적 특징 및 직업 수준 제시지능과

  • [초등교육] 초등교육목적의 국제 비교를 통한 교육 목적의 비판적 고찰
  • 이론적 배경1. 교육의 일반 목적.52.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초등 교육 목적.5 3. 시대적 흐름에 따른 초등 교육의 목적8Ⅲ. 초등교육의 일반적 교육 목적의 비교1. 여러 나라의 초등교육의 목적 및 목표.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목 차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2. 아동관의 변천 3. 사상적 배경 4. 한국의 유아교육 5. 서구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

  • [교육심리] 스타강사, 스타교사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방안 연구
  •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Chapter 8장, 9장 (2) Anita E. Woolfolk, 교육심리학, 학문사, Chapter 11장, 12장2) 인터넷 검색(1) “스타교사”, “스타강사”, “학교수업방법”, “어떤교사가 좋은 교사인가”등 3) 설문지 조사(1) 학생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중 인천에 있는 학원을 다니는 학생(2) 선생님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중 인천에 있는 학교를 근무하는 선생님제2장 교수이론, 효과적인 교수방법 이론적 고찰1. 교수기초 1) 교수의 개념(1) 교수(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