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세계지리 교과서 지역지리 부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집필진 분석

2.1 분석의 의의

2.2 분석 대상 및 분석틀

2.3 분석결과

3. ‘지역지리’내용 조직 원리 및 비판

3.1 분석의 의의 및 분석의 틀

3.2 분석 결과

3.3 분석 결과 논의

4. 세계전도 분석

4.1 분석의 의의 및 분석의 틀

4.2 분석 결과 및 논의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집필진 분석

2.1 분석의 의의

세계지리 교과서를 구성하는 실질적으로 힘은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이 발휘하는 구조적인 힘과 그 틀 안에서 교과서를 쓰는 집필진의 주체적인 힘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 교육 내용의 세세한 부분까지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 교과서는 검정을 받을 수 없으므로 실제적으로 집필진이 교과서를 쓰는 과정은 전적으로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 그렇지만 교과서 집필진의 지식사회학적 배경을 밝히는 일은 분명 의의가 있는 일이다. 첫 번째 이유는 7차 교육과정이 설명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지식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는 단순한 지식 서술에서 벗어나 구성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과 참고자료, 시각자료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집필진에 따라 개성적인 서술과 구성이 가능해 질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지식 재생산 메커니즘 때문이다. 집필진의 학력, 직업, 전공분야는 교과서 내용에 반영되어 재생산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서의 집필진을 파악하는 것은 교과서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작업이 될 것이다.

2.2 분석 대상 및 분석틀

분석대상은 7차 교육과정 세계지리 검정 교과서 4종(천재교육 송윤화, 추미양, 손용택, 박희두, 이정식, 정회식, 이은지, 조지욱, 2003, 고등학교 세계지리, 천재교육
,대한교과서 송형세, 오기세, 도경훈, 강병수, 김재기, 옥한석, 2003, 고등학교 세계지리, 대한교과서
,금성출판사 임진묵, 심정규, 마경묵, 박승운, 권종원, 서태열, 한주성, 조화룔, 2003, 고등학교 세계지리. 금성출판사
,지학사 황만익, 장호, 탁송일, 최운식, 유대환, 황완길, 박병석, 진기문, 2003 ,고등학교 세계지리, 지학사
)의 지역지리 단원인 2, 3, 4, 5 단원이다. 한 저자가 여러 단원을 서술한 경우도 있고, 지역지리를 담당하지 않는 저자가 감수 등의 역할로 다른 단원에 내용에 간접적으로 참여 했을 가능성을 감안해서 교과서 표지에 명기되어 있는 이들을 모두 집필진으로 구분했다. 개개의 이력과 서술 단원은 교과서에 실려 있는 지은이 약력을 참조해서 기록한 것이다. 교과서 집필진들의 이력은 직업, 학사 출신대학, 최종학력으로 나누었으며 분석 내용은 모두 교과서의 초판이 나올 당시인 2003년 당시의 기준이 작성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2002, 한국-인도네시아 상호 이해증진을 위한 교과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선미, 2004,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문음사
강정인, 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송호열,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