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서의 개관
1. 대단원의 개관
2. 학년 간 계열성
3. 중단원의 개관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Ⅱ. 교과서 분석- 교과서 비교
1. 국내 총생산
2. 경제 성장률
3. 저축
4. 시장경제에서 정부 규제
Ⅲ. 학습목표
1. 교사용
(1) 지식․이해
(2) 기능
(3) 가치․태도
2. 학생용
Ⅳ.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 - NIE, 배심토의
1. NIE
(1) 교육적 효과
(2) 학생중심의 NIE교육방법
(3) NIE의 문제점
(4) 교사의 역할
(5) NIE의 두가지 수업형태
2. 배심토의
(1) 배심토의(panel discussion)
(2) 배심토의의 진행 방법
(3) 배심토의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개입 시기
Ⅴ. 학습내용
1. 교과서 내용
1. 국민 경제 지표
2. 국민소득
3. 국내 총생산과 국민 총생산
4. 교과서에 없는 내용
(1) 국민 총소득(GNI)
(2) GREEN GDP
5. 수업도구들
(1) 사진자료
(2) 국내총생산 계산과정 자료
(3) GDP와 GNP 비교자료
(4) 국내총생산과 환경오염행위 그린 GNP자료
6. 교사 참고자료
(1) 신문기사
(2) 학습지 및 학생 활동지
1)학생 활동지 ①
2)학생 활동지 ②
(2)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성장 요인
1. 교과서 내용
2. 교과서의 부족한 부분과 비판점
3. 수업도구들
(1) 한강의 기적은 어떻게
(2) IMF시절 광고 - 다이아몬드모으기
4. 학습지 및 학생 활동지
(1)학생 활동지 ①
(2)학생 활동지 ②
(3)학생 활동지 ③
(3) 저축이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
1. 저축의 효과
2. 학습지 및 학생 활동지
(1)학생 활동지①
3. 배심토의 진행방법 : 저축의 양면성(이춘풍과 자린고비)
(4) 정부 규제와 경제 성장
1. 수업내용
1. 정부 규제의 필요성
2. 정부 규제 완화의 필요성
3. 경제 규제와 경제 성장률의 관계
4. 수업 도구들
(1) 기업활동 발목 잡는 ‘불량규제’ 30가지
(2) 공장규제 완화 논란
(3) 신문기사
5. 학습지 및 학생 활동지
(1)학생 활동지①
본문내용
1. 국내 총생산

모든 교과서가 공통적으로 통계학적인 자료(그래프, 도표)를 이용해 국내 총생산의 규모와 국제 비교를 통해 우리 나라의 수준을 확인하는 탐구활동을 제시하였다.

2. 경제 성장률

경제성장률의 정의와 식을 제시하고 가상적 혹은 실제적 자료를 통해 경제 성장률을 계산해 보게 하고, 경제성장률의 변화과정에 대해서는 전세계적 규모, 아시아 지역, 우리나라 등으로 수준을 달리하여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3. 저축

경제 성장의 요인으로 저축의 중요성을 실제적인 자료를 통해 이해시키고, 저축을 장려하기 위한 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과 관련된 요인은 저축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이와 더불어 강조되어야 할 것은 기업가의 기술개발,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가 있다. 현 사회는 정보화 사회인 만큼 이러한 것들이 중요해 짐에도 불구하고, 여러 교과서에서 언급이 미흡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검토가 필요하겠다.
이 춘풍과 자린고비의 사례 같은 경우에는 저축의 역기능 또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지만 이는 ‘저축은 항상 중요하다’는 점을 가볍게 하는 또 하나의 역기능을 낳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기기도 하다.

4. 시장경제에서 정부 규제

내용 자체가 논쟁적, 경제 성장의 요인으로 저축 이외에 시장 경제의 원활한 작동과 민간의 창의성, 정부의 규제 완화를 들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으나, 동아 출판사의 경우에는 정부의 규제 부분과 관련하여서는 특별한 내용을 구성하지 않은 과감함(?)을 보였다.
Ⅲ. 학습목표

1. 교사용

(1) 지식․이해

∙국내총생산의 의의와 한계를 이해한다.
∙경제 성장의 의미와 경제 성장률을 이해한다.
∙경제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2) 기능

∙통계 자료를 분석하여 여러 나라의 경제 규모 순위를 매길 수 있다.
∙경제 성장의 주요 요인을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경제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경제 정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토의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參考資料
Ⅰ 논문
1. 노찬옥,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일반사회 교육 토론자료』, 교과교육학연구 5권 1호, 2001
2. 강명호,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대한 분석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Ⅱ 단행본
1. 이인규, 『일반사회로 보는 세상: 고교생이 읽어야할 일반사회』, 문창, 2002
2. 김현석,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형설, 2004
3. 경상대학교,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일반사회』, 교육과학사, 2003
4. 중등교육연수원,『중등학교 현직교사 교과직무연수 교재: 공통사회과(일반사회)』, 2003, 중등교육연수원: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2004
5.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4: 사회』, 교육인적자원부, 2001
6. 김주환, 『사회: 교사용지도서』, 김주환,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1
7. 정종희, 『신문으로 사회 따라잡기: 신문활용교육(NIE)에 따른 사회 수업』, 이다미디어, 2004

Ⅲ Web-Site
1. 송선생 사회나라 http://ilsa77.hihome.com
2. 한국 개발 연구원 http://www.kdi.re.kr
3. 한국 은행 htto://www.bok.or.kr
4. 오교수와 함께 떠나는 경제 여행 http://etour.knu.ac.kr/
5. 즐거운 사회 나라 http://user.chollian.net/~c103104/main.htm
6. 강구 닷컴 http://www.kanggo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사회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성장하는 것이라 주장하여 설립한 것이 성격형성학원이며, 이 학원의 부속학교가 유아학교임 나. 프랑스(1) 콩도르세는 공교육조직에 관한 계획안에서 학교체제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학제의 단선형을 제안 ※ 콩도르세안(案) : 이 법안은 콩도르세(1743~1794)에 의해서 1793년 입법의회에 제안된 『공교육의 일반조직에 관한 보고 및 법안』의 법안이다. 꽁도르세안은 지롱드당(黨)의 가장 대표적인 교육계획으로 모든

  • 의사결정과 참여
  • 지도성 유형을 말한다.조직의 문화나 풍토는 엄밀히 말하면 연구방법이나 개념의 차이가 분명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어떤 조직이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독특한 사회.심리적인 분위기를 말한다.* 교육의 효과는 참여적 경영 스타일과 만족스러운 조직풍토와 정비례적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참여의 원칙Owens는 의사결정에 교사의 참여가 성과가 있다고 해서 지나치게 되면 불화와 저항을 낳기도 하는데, 교사들은 행정가가 자기의 문제는 스스로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적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개념,특징,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목표,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수업방향,학습내용, 사회과 교수기법,제고방향
  •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목표Ⅴ.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수업 방향1. 통합적 수업과 실제 활용성고려2. 다양한 탐구방법의 고려3. 학습 자료 교재의 지역화4. 다양한 학습 방법의 적용5. 사회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자료의 활용6. 지도 방향 및 유의점Ⅵ.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주제별 학습내용1. 주제별 학습 내용 1) 현대 정치의 과제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3) 민주 정치 발전과 정치 문화 2.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1)

  • [일반사회교수법] 가치명료화
  •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교수법사회과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생활하는 시민을 양성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과를 통해 사회적 이해와 공민적 효율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그런데 사회의 특징을 파악하여 사회현상의 진위와 왜 그런가를 과학적으로 밝히기 위해서는 사회과에서는 지식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뿐 아니라, 시민으로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태도를 길러주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