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민요의 이해(동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민요의 명칭
2. 민요의 기원
3. 동요의 종류
4. 그 외 작품들
- 본문내용
-
동요는 동물요(짐승요, 곤충요, 어류요), 식물요(나무노래, 풀노래), 연무요, 애무 자장요, 정서요(가족요, 감상요, 정혼요), 자연요, 수요, 어희요, 유희요 등이 있다.
동요로 나뉘는 것은 ‘창자의 연령’에 다라 나뉜 것으로 구분 된다.
이것은 다시 유희 민요와 그 성격을 비슷하게 볼 수 있는데(노동요와 다른 점, 오락을 위한) 따라서 유희요와 많이 유사하다고 생각된다.
최초로 기록된 동요는 서동요라 할 수 있다.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정을 통해 두고
맛둥 도련님을 밤에 몰래 안고 간다
말 그대로 서동의 소리란 말인데 동이랑 뜻이 10세 전후의 아이를 가리키는 말로 배경설화에서 동네 아이들에게 마를 찐 것을 주면서 서동요를 가르쳐 주었기 때문이 이 소리가 아이들이 부른 소리라는 점에서 기록으로는 동요임에 틀림없다.
이 동요는 어린이에게서 쉽게 발견 될 수 있는 유희 현상의 가장 기초적인 것이다. 그러나 단지 이것이 어린이만 공유했나 하는 문제점이 제기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서 유희 민용인 동시에 노래로 보아도 무관해 보인다.
- 참고문헌
-
www.sori.jeonbuk.kr /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