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잡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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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p.1

< 본 론 >

1. 잡가의 범주 및 개념 ................................... p.1

2. 잡가의 명칭 ................................... p.8

3. 잡가의 발생과 전개, 소멸 .............................. p.10

4. 담당층과 향유층 ................................... p.18

5. 잡가의 특성과 내용 ................................... p.21

6. 문학사적 의의 ................................... p.27

< 결 론 > ......................................... p.29

< 참 고 문 헌> ......................................... p.30
본문내용
1. 잡가의 범주 및 개념

잡가는 조선 후기에 하층민에 속하던 직업적 소리패들이 놀이공간에서 부르던 유락(愉樂)적이고 유행가적인노래이다. 서민문화가 활성 되어 가던 일반적인 추세 속에서 하층신분에 속하는 직업적 소리꾼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이들은 민속음악의 가락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 문학양식의 노랫말을 그 가락 속에 받아들여 일정하게 변용하여 나갔다. 바로 이들에 의해 변용되어 일정한 양식성을 띠게 된 노래들을 일반적으로 잡가라고 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잡가는 일정한 통일적 원리에 바탕한 음악성이나 문화적 구조를 구유하고 있는 자족적인 양식이라기보다 여러 가지 다양한 기존의 음악 및 문학양식을 수용함으로써 이루어진, 다양성과 불균일성을 그 특색으로 하는 예술양식인 것이다.
이러한 잡다성을 가진 잡가를 놓고 어떠한 시각에서 그 개념을 잡고 자료를 선별하여 양식의 범주를 정하며 그 특색을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실제에 있어서도 범주설정이나 개념문제에 대해 국악계와 문학계의 대립이 존재한다. 먼저 범주설정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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