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도해의 민속 』
신안지역의 민요
목차
1. 머리말
2. 연구지 개관
3. 민요란 무엇인가.
3. 1 민요의 개념
3. 2 민요의 유형
4. 신안 지역의 민요
4. 1 노동요
4. 2 의식요
4. 3 유희요
5. 맺음말
* 참고자료
1. 머리말
다도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신안은 민속의 고장이기도 하다. 바다 위에 떠 있는 수 많은 섬의 생김새 만큼이나 신안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가 전승되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문화의 변화 속에서 신안의 전통문화가 급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마을마다 당이 있던 자리에 교회가 들어서고, 풍어를 빌던 풍어제와 갯제의 신명은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다. 그리고 젊은 이들이 도시로 빠져나가게 되자, 오랜 동안 연행되었던 그 많던 전통들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저희 조는 신안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속 중에서 민요를 통하여 그들의 삶과 사람살이의 세계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이 시간을 통하여 민요에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2. 연구지 개관
신안지역은 전남의 서남단 무안반도에 인접한 다도해에 위치한다. 신안군은 유인도 102개, 무인도 74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 읍, 13개 면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신안군에 소속된 도서들은 흑산 지역을 제외하고는 서남해 육지연안에 밀집되어 있다. 신안군에게 목포는 육지로 통하는 관문이자 종주도시이기도 하다. 또 흑산지역을 제외하고는 연안의 굴곡이 심하고 물이 얕아서 대형 선박의 기항지가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목포항의 의존도 역시 매우 높다.
신안군의 인구는 전남인구의 약 4.2%를 차지하는 113.222명이고 가구는 24,637가구이다. 그 중에서 약 30%정도가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도서지역이지만, 생산활동에 있어서 농업에 의존도가 높은 편이고 밭농사가 농업생산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표적인 밭 작물은 보리, 고구마, 마늘, 양파 등이며 목화, 연초, 유채 등도 소량씩 재배되고 있다.
2. 연구지 개관
3.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민중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생겨나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는 노래’라고 정리할 수 있다. 구비 전승되는 노래 중에는 무가나 판소리와 같이 전문 집단에 의해 전승되는 노래도 있는데, 이는 민요에 해당되지 않는다. 비전문적인 일반 민중의 노래가 민요이다.
민요는 민족의 노래이며, 민족의 정서를 담고 있다. 또한 구전되며 자연발생적이며, 작곡·작사자가 없으며, 민중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발전되고, 불려지게 되는 노래라는 것이 특징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 현장에 가장 밀착해 있는 장르다. 전통시대에 민요는 놀이판이나 축제 공간에서 빠지지 않고 연행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노동의 현장에서 필수적인 존재였다. 사람들은 민요를 통해서 삶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고 생활의 활력을 찾았다. 이런 점에서 민요는 우리 민족의 또 다른 분신이라고 할 수 있다.
3.1 민요의 개념
현재 민요의 범주 아래에는 향토민요, 통속민요, 신민요가 있다. 이것은 민요라는 이름을 사용하면서도 지시 대상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개념적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향토민요는 전통사회에서 민중들이 생활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익혀서 부르는 노래다. 그렇기 때문에 향토민요는 처음부터 음악을 해보겠다거나, 아니면 예술을 해보겠다는 의식을 가지고 훈련을 쌓으며 배우고, 또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들려주기 위해 연주하는 그런 노래와는 다르다. 즉, 향토민요는 민중들의 생활을 기반으로 자생하며, 생활과 함께 존재하는 비전문적인 노래다.
통속민요는 잡가를 불러 온 전문음악인들에 의해 만들어져 잡가의 하나로서 연행된 민요풍의 노래이다. 19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대중문화적 성격을 띠면서 전개되어 갔다. 여기에는 경복궁타령, 닐리리야, 도라지, 뱃노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3.1 민요의 개념
신민요는 일제강점기 때 음반에 담아 판매할 목적으로 특정인의 작사와 작곡을 통해 만들어진 민요풍의 노래를 말한다. 일제강점기의 음반산업은 1930년대부터 활성화되어 이때 발매된 노래는 유행가와 신민요가 주종을 이뤘다. 통속민요의 맥을 이어 만든 노래로서 후렴의 노래 형식, 선율 등은 우리 것의 특징을 살리고, 리듬은 서양의 것을 취하는 경향을 보였다. 청춘가, 태평가, 영감타령, 노들강변 등이 그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3. 2 민요의 유형
민요의 유형 분류는 기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① 기능 -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② 창곡 - 가창민요, 음영민요
③ 율격 - 1음보격, 2음보격, 3음보격, 4음보격
④ 장르 - 교술, 서정, 서사, 희곡
⑤ 창자 - 남요, 여요, 동요
⑥ 시대 - 옛날노래, 중년노래
⑦ 지역 - 남도민요, 경기민요, 동부민요, 서도민요, 제주민요
⑧ 토리 - 육자백이토리, 메나리토리, 경토리, 수심가토리
⑨ 전문성 - 통속민요, 토속민요
⑩ 주제 - 연정요, 탄요, 해학요 등
위 분류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기능에 다른 분류이다. 이 방법에 의해 민요의 유형을 살펴보도록 한다.
3. 2 민요의 유형
(1) 노동요
노동요는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어떤 일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시각에서 이해 할 수 있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가운데는 노동의 현장에서만 구연되는 것이 있고, 또 일과 무관한 자리에서도 구연되는 것이 있다. 전자는 본래 작업의 필요에 의해 생성되고 작업을 통해서 전승되어 온 순수 노동요이다. 후자의 경우는 노동요가 아닌 다른 노래를 필요에 따라 일의 현장에 가져다 부른 것으로서 그 대부분은 노래 자체를 즐기는 가창유희요들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참고 문헌
김경식, 나경수, 나승만, 서해숙, 윤여송, 이경엽, 『남도민속의 세계』, 1, 민속원, 2005.
이경엽 편저, 『한국민요의 이해』, 2007
이수애, 『신안지역의 경제생활과 가족 』,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소, 1990
(2) 관련사이트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http://www.urisori.co.kr)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http://yoksa.aks.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속문학] 장례놀이-진도 다시래기
  • 민요를 부르는 것은 장례가 죽음을 위한 것으로만 이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해석한다. 그런데 삶의 노래가 성을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은 특히 주목을 끈다. 성과 죽음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성은 생명을 잉태하지만 죽음은 생명의 상실이다. 동시에 죽음은 살아있는 사람의 성적 결핍을 초래한다. 따라서 성적 욕망에 따라 도덕률에 구애되지 않고 자유롭고 적나라한 성행위 상황을 노래함으로써, 죽음의 절망을 삶의 신명으로 바꾸어

  •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
  • 지역여건 및 현황분석① 섬우리나라의 산재하고 있는 도서수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전국적으로는 3.170개의 섬이 있고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한 도는 전라남도로 1.969개의 섬이 있다. 또한 시.군별로는 신안군이 828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으로 여수시가 317개, 이어 진도군, 완도군, 고흥군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도서지방으로 형성되어 있다. 전남 신안- 가거도 : 가거도라 부르다가 일제시대때 소흑산도로 바뀌었으며 우리나라 최서남단에

  • 전라도 역사의 수수께끼2
  • 신안군 흑산도나 하의도, 우이도, 완도, 고금도 등지에서 발견된 패총유적들이 바로 그러한 대표적 유적들이었다. 물론 이는 최근 전남지방 고고학분야의 연구성과가 전에 없이 집적됨에따라 내륙 특히 서남해안지역에서도 그 추가 사례들이 조사되고 있어 정확한 계통과 성격은 아직 분명하게 정리하여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들 섬 지방에 시대가 올라가는 패총유적이나 고인돌유적이 광범하게 분포되었다는 사실은 적어도 섬 지역에서도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지역 사립 봉양학교를 졸업하고상급학교에 진학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한동안 독학을 하면서그 지역 장평리교회를 중심으로 농촌활동에 참여하였다가, 1917년에는 YMCA소년부 간사를 맡게 되고, 1919년 1월에는 연동교회 조사(助事)로발탁되었다. 그는 1909년부터 교회에 나가고 1914년에 세례를 받았는데, 그가기독교인이 된 동기도 바로 공부할 의욕과 기독교계 학교의 장학금을타려는 심산이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어떻든 그가 농촌

  • [관광개발의이해] 전라남도 관광 개발 연구
  • 신안군 일대의 섬이 다도해상 국립공원으로 묶여 있어 개발자체의 어려움이 존재-우리나라 다른 도서 지역의 개발(가고 싶은 섬 지정, 클러스터화 추진 등)-SWOT 분석을 통한 문제점 분석. SWOT분석에서 weakness와 threat이 전남지역에서의 섬 클러스터 개발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전남 도서지역의 개발을 위해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여러 도서지역이 해상 국립공원으로 묶여 있어 개발 자체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